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일반정보

통장 계좌압류 피하는방법 - 2021년 최신판

by 만웅이의 꿀정보 2021. 2. 14.
반응형

급여통장 압류가 너무 무서워요~

 

일단, 해당글은 채권자들이 매우 싫어할 겁니다.

어쩔 수 없죠.

채권자들은 돈을 받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채무자의 통장을 압류하는 방법을 써야하는데, 해당 포스팅은 계좌 압류를 피하는방법에 관한 내용이니까요!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통장을 못쓴다는것은 죽으라는 말과 다름 없습니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생활을 위해서는 일정금액이 필요한데, 모든 통장이 압류되면 기초적인 생활조차 어렵기 때문이죠. 그러나 어쨋든 채무자도 사람! 돈을 벌어야 채권자의 돈을 갚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채무자들이 계좌압류까지 가는 사례는 참으로 다양합니다.
개인적으로 못갚은 돈, 4대보험 및 신용카드 대금미납, 핸드폰요금 미납, 대출금 미납...

특히, 1금융 은행권에서 대출을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은, 반드시 고금리대출 2금융권, 사금융권으로 돈을 빌리게 됩니다. 이자가 높은걸 알지만, 돈이 필요하니 어쩔 수 없이, 돈을 잘 빌려주는곳으로 무조건 가게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점점 과도한 상환금액에 대한 부담으로 연체가 발생하고, 채무상환 압박에 시달리다 결국, 채권자들에 의한 재산압류, 계좌압류를 당하게 됩니다.

 

통장 계좌압류 피하는방법 - 계좌압류 과정

 

일단, 계좌압류 피하는방법은 보통, 개인회생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많이 알려진 노하우지만 일반인들은 잘 모르죠.

채권자들은 가장 먼저 급여를 압류하게 됩니다.
개인 채권자의 경우는 혼자하기가 힘들어 변호사나 법무사를 통해서 대행을 합니다. (비용은 약 20만원)


[1금융권의 급여압류 방법]

1금융권은 은행으로, 본점이 있고 지역마다 지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약, 채무자가 국민은행을 사용하고 있다면, 국민은행 본점에 채무자의 통장을 압류하게 되면, 전 국민은행 지점의 채무자 통장은 모두 압류가 됩니다.

따라서, 별도로 해당 지점을 찾아서 압류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1금융권 은행 : KB국민은행, SC스탠다드(구 제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농협중앙회, 우체국, 기업은행, 외환은행, 한국씨티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수협중앙회, 산업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2금융권의 급여압류 방법]

2금융권은 각각의 본점들이 있긴 하지만, 급여압류시 본점을 압류한다고 해서 지점까지 압류가 되지 않습니다. 채무자가 본점이 아닌, 채권자가 통장을 개설한 해당 지점을 콕 찍어서 급여압류를 해야 압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신용정보회사를 통한 신용조사를 통해서 압류를 해야 합니다.

2금융권 : 저축은행, 단위농협, 단위신협, 새마을금고, 단위수협, 캐피탈, 보험사, 증권회사


채권자는 사실, 채무자가 어느 은행통장을 사용하고 있는지 모르고 무작위로 압류를 거는데요, 1개 사건에 은행 3-4개를 여러건 묶어 신청하면 시중은행 전부를 압류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압류된 은행에 찾아가 잔액을 확인해보는 경우도 있고, 채무자가 돈이 묶여 해결을 하려고 채권자에게 먼저 연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장 계좌압류 피하는방법 - 압류를 피할 수 있는 통장

 

원칙적으로 통장압류는, 딱 1가지종류의 통장만 빼고는 모든 통장이 가능합니다.


1. 행복지킴이 통장

정부에서 지원하는 기초생활보장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장애(아동)수당, 한부모가족지원급여, 요양비, 긴급복지지원금, 어선원보험급여, 특별현금급여, 아동수당, 소기업·소상공인 공제금, 자립수당, 재난적의료비 지원금이 압류되지 않는 압류방지 통장.


그러나 대다수 일반 국민들한테는 행복지킴이 통장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그럼으로, 계좌압류가 안되는 은행은 없고, 압류하기 어려운 은행들이 존재하며, 해당 은행들에서 통장을 개설하여 통장압류를 어렵게 하는 방법을 써야합니다.

1금융권 은행중,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를 쓰면 통장압류가 안된다고 하는분들도 있는데, 채권자가 바보가 아닌이상, 모두 압류를 겁니다.

결론적으로, 계좌압류를 어렵게하기 위해서는 2금융권 단위은행에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이것은 불변의 법칙!)



[2금융권 단위은행의 종류]

새마을금고, 단위농협, 단위신협, 단위수협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단위농협의 경우, 전국 곳곳에 퍼진 지점들은 각각의 개별 법인임으로, 지점별로 건건이 압류를 해야합니다.

법원 압류신청시, "강남점 새마을금고", "신림점 수협" 등과 같이 해당 지점명을 정확히 적어야만 통장압류가 가능합니다


증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증권사 종류별로 따로따로 압류해야 합니다.
채권자가 통장압류를 시키려면 송달료 3만원이 드는데, 전국 새마을금고 지점만 해도 수천군데가 넘습니다.

이 모든곳에 압류를 걸게되면 억단위 이상의 돈이 들어갈텐데, 채권자가 받아야 할 돈이 수십, 수백억이 아니라면 이 돈을 써가면서까지 비용부담을 떠안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단위은행이 새마을금고만 있는것도 아니고, 현실적으로 채무자가 통장개설한 지점을 찾지못하면 계좌압류가 힘듭니다.  

결론은, 통장압류를 피하기 위해선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단위농협, 단위신협, 단위수협에서 통장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통장 계좌압류 피하는방법 - 2금융권 통장개설시 유의해야 할 점!

 

돈을 받으려고 눈에 불을 켠 채권자는 결코 바보가 아닙니다.
채무자가 거주하는 곳, 직장 근처 등의 지점들에도 압류를 걸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통장개설시 집 근처가 아닌, 멀리 떨어진 지점 예를들어, 서울에 거주하는 분들은 저~어기 울산에서 통장을 개설한다든가 등, 채권자가 상상하지도 못할 지점에서 개설을 해야합니다.


참고로 통장 만들때 재직증명서 제출시 압류가 들어올수 있다고 하던데? 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재직증명서 자체만으로는 압류가 불가능합니다.

재직증명서를 은행에 제출해야 통장개설이 가능한것일뿐, 압류와는 관계가 1도 없습니다. 채권자의 압류를 피하기위해, 어떡해든 재직증명서를 제출하여 통장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20년전에도 그랬고, 2021년 지금도!! 통장압류를 피하기 위해 이 방법은 최고의 수단이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달라진 점이 하나 있습니다.
대포통장 근절을 위한답시고, 2015년 이후 전자금융거래법이 개정되어 통장개설 하는게 결코 쉽지 않습니다.


수 많은 증명서류들을 때서 통장개설을 한다고 해도 중요한것은!! 본인의 거주지와는 전혀 관련없는, 다른 지역의 새마을금고 등의 은행을 방문해서 입출금통장을 개설하려고 하면 99% 거절당합니다.

 

그럼 방법이 없느냐?
제가 누구입니까? 저 만웅이입니다.

이 포스팅은 2021년 최신버전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게 비대면으로 개설하는 방법을 저 만웅이가 찾아내었습니다. 거주지가 서울이라면, 비대면으로 통장개설시 주소를 저 멀리 떨어진곳으로 기입하면, 해당주소지 근처의 지점으로 통장개설을 할수가 있습니다.

제가 개설해보니 신협 온뱅크가 제일 괜찮아서 녹화했는데, 화면이 검은색으로 녹화가 되어 스샷은 보여드리지 못하네요.

 

신협 온뱅크 개설시 주소를 집주소와 멀리 떨어진 곳으로 기입하면, 해당근처 지점의 신협에서 비대면계좌 개설이 가능하고, 이후 체크카드 신청시에는 주소를 원래 집 주소로 돌려놓으면 체크카드는 집주소로 배송됨! 개 꿀팁!

 

 

* 추가 업데이트 : 모든 신규계좌개설시 한도계좌를 풀려면 관련서류가 필요합니다.

[신협 어플에서 바로가능한 방법]

■ 직장인 간편인증 - 건강관리공단에서 조합원님의 직장/소득정보를 인증서로 확인합니다.
■ 증빙서류 파일첨부 또는 직접촬영 - 최근 3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만 유효.

[신협 어플에서 불가능한 방법]

■ (직장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보험공단 발급 후, 신협어플(ON)에서 서류촬영팩스(1577-1000)/인터넷발급(www.nhis.or.kr)

■ (아르바이트) 고용주 사업자등록증 및 근로계약서
- 계약기간 상 현재 재직하고 있음을 확인 가능해야 함.

■ 전기/상하수도/도시가스 고지서
- 동/호수가 기재되고, 조합원정보 상 자택주소와 동일
- 최근 3개월이내 발급분

■ 주민세/재산세/자동차세 납부 고지서
- 최근 6개월 이내 본인에게 과세된 고지서

■ 관리비 고지서
- 동/호수가 기재되고, 조합원정보 상 자택주소와 동일
- 최근 3개월이내 발급분

■ 모니터 촬영분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제출서류 검토를 위해 한도계좌 해제까지 3영업일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중요 *

솔직히 통장압류까지 들어온 마당에 한도계좌 풀려고 서류제출 할 수 있는분 거의 없다고 생각됩니다.
굳이 한도계좌 안풀어도 됩니다.

1일 이체한도 : 300만원
1회 이체한도 : 300만원
간편계좌로 이체한도시 : 200만원
간편 sns로 이체한도시 : 100만원

1금융권 한도계좌 1일 이체한도는 대부분 30만원인데, 신협은 1일 이체한도가 무려 300만원이나 됩니다.
한달로 따지면 9,000만원 ㅋㅋ 역시 신협은 천국은행!!!

이체한도는 각 은행별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계좌한도 안풀어도 한달에 9,000만원 이체한도면 넉넉하죠?

- 추가 업데이트 끝 -

 

[2021-04-08 추가 업데이트]

이전까진 1일 이체한도가 300만원이 되었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1일 이체한도 30만원 나오네요 ㅠㅠ

 

참고하시구요, 그리구 체크카드 신청했는데 신청한 주소로 발송되어 받았습니다. 가입주소랑 체크카드 수령주소는 따로따로 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 추가 업데이트 끝 -

 

 

새마을금고는 녹화가 잘 되어 스샷으로 새마을금고를 예를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스마트폰으로 MG상상뱅크 어플을 다운받는다.

 


2. 회원가입 후 오른쪽 상단 전체메뉴 → 상품 입출금통장을 클릭한다.


3. 금고명을 본인의 거주지와는 멀리 떨어진 지역을 검색하여 가입하면 끝~


제가 신협을 먼저 개설하는 바람에, 신규통장개설 20일 제한에 걸려 새마을금고는 개설하지 못했습니다.

일단 통장개설시, 입출금한도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해당계좌를 자주 이용하면 추후 입출금한도가 제한없는 일반계좌로 전환되며, 체크카드 신청시에는 원래 집 주소를 기입하면 그쪽으로 체크카드가 배송될겁니다.

 

통장 계좌압류 피하는방법 - 통장압류가 아예 안되게 할 순 없나요?

 

채권자는 채무자의 통장에 얼마가 들어있던간에 일단, 법원을 통해 압류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채무자 통장잔액이 185만원 미만일 경우 최저생계비라 하여, 채무자가 법원에 "압류범위 변경신청" 을 통하면 압류해지가 가능합니다만,

절차가 복잡하고, 설사 압류범위를 변경해 돈을 찾을수있게 되었더라도, 이미 채권자가 돈을 찾아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타깝지만서도, 빚을 갚지않는 이상, 채권자의 통장압류가 아예 안되게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개인채무조정제도인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을 통해 통장압류를 금지하고, 빚을 탕감받거나 모든채무를 없앨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지속적인 소득이 있는경우, 일정기간 매월 생계비를 제외한 금액을 법원에 갚고, 남은 원금과 이자를 탕감받는 제도.


<개인파산>

빚을 갚아나갈수 없다고 판단되면, 보유재산을 전부 환가하고, 면책을 통해 모든 채무가 사라지는 제도.


<개인회생과 개인파산의 장점>

1. 채권자가 동의하지 않더라도 진행 가능합니다.
2. 도박, 주식, 은행, 카드, 사채, 대부업, 핸드폰연체까지 모든 채무가 가능합니다.
3.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일용직, 아르바이트, 주부, 대학생, 유흥업종사자도 가능합니다.
4. 채권자의 빚 독촉, 통장압류 등을 중지 또는 금지시킬수 있습니다.
5. 회생시 최대 90% 까지 빚탕감, 파산시 모든 빚이 탕감됩니다.
6. 최종인가시 신용불량자의 연체정보 삭제, 경제활동, 재산증식, 카드발급, 금융거래, 신용대출까지 가능합니다.


<자격조건>

개인회생 : 지속적인 소득이 있고, 채무가 1,000만원 이상으로 재산보다 많아야 합니다.
개인파산 : 소득이 없고, 채무가 과도하게 많고, 재산가치가 없거나 빚보다 적어야 가능.

개인회생, 파산은 법원을 통해서 신청해야하기 때문에 개인이 하기엔 복잡합니다.
무료상담신청시 수임료 분납이 가능하고, 기각시 수임료 전액이 환불됩니다.

 

 

채무는 오래되어도 없어지지 않고 상속까지 됩니다.

빚을지고 신용불량자로 살아도 살수는 있지만, 불편한점이 너무많아 삶의 질이 떨어집니다.
개인회생과 파산제도의 도움을 받아 무조건, 채무정리를 하는게 이득이며, 그렇게 정리하세요.



[만웅이의 꿀 정보 후원 방법]

후원계좌 : 우체국 010017-02-603190 (예금주 : 김정현) 
후원문자 : #2540-2525 로 문자 보내기 / 문자 1건당 3,000원 후원 / 아무 하고 싶은 말 상관없음 / 중복가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