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꼭 알아야 할 기초지식

구글 검색누락 5분만에 글 노출되게 하는 쉬운방법!

by 만웅이의 꿀정보 2019. 2. 13.
반응형

힘들게 작성한 포스팅이 구글검색에서 누락된다면?


제가 블로그를 다년간 운영하면서 제일 맥빠지고 화가나는 순간이 있는데요, 바로 힘들게 작성한 제 포스팅이 포털사이트에서 노출이 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키워드는 그렇다 쳐도, 제목까지 풀로 넣어서 검색했는데 검색이 안된다면 이것은 "검색누락"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히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검색사이트라면 당연히 "웹봇" 이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이녀석이 없다면 검색사이트가 아닙니다.


웹봇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가상의 기계로(인공지능),


이녀석이 인터넷상을 떠돌며 정보를 수집하는데 이 행위 자체를 "크롤링" 이라고 부릅니다.



크롤링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꽤 오래 걸리니, 자세하게 알고싶으신 분들만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구요,



아무튼, 아무리 정확한 프로세스에 의해 작동되는 웹봇이라고 해도 망망대해와 같은 인터넷상에서 가끔씩 여러분의 글들을 수집하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기도 하는데요, 이것이 바로 "검색누락의 원인" 입니다.





그러나 당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검색누락된 포스팅만 다시 재크롤링

시켜주면 단, "5분안에" 노출됩니다.




이 방법은 오로지 구글만이 가능한 방법으로, 사용자가 크롤링을 할 수 있게 만든 구글의 기술력과 편의성에 박수를 보냅니다.


단점아닌 단점으로는, 누락된 포스팅을 한꺼번에 재 크롤링 할수는 없고 일일이 한건한건 진행해야 함으로, 다소 귀찮긴 하지만 힘들게 작성한 글이 누락되는것 보단 낫겠죠?


만약, 포스팅을 쓰는 족족 검색누락이 된다거나, 방문자를 좀 더 늘리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구글검색 누락된 포스팅을 노출시키는 방법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구글은 다음이나 네이버처럼 일일이 고객센터에 문의하지 않아도 자체적인 크롤링을 통하여 누락된 글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은 "세계적인 공룡 IT기업" 이니까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 "서치콘솔(웹마스터 도구)" 로 접속 후 왼쪽 메뉴바에서 이전버전으로 이동해주세요.




2. 왼쪽 메뉴바에서 "크롤링" 을 클릭후 "Fetch As Google" 로 들어온 뒤, 상단 빈칸에 검색누락된 포스팅의 뒷 주소만 적어주세요.



주소 입력 후 오른쪽에 있는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색인생성요청" 이 생성되며 이것을 클릭합니다.


옆에 보이는 "가져오기 및 렌더링" 은 URL 주소를 구글봇에게 요청하는 건데요, "가져오기" 는 단순히 주소만 가져오지만, 이것은 페이지에 포함된 리소스(스크립트, 이미지)가 구글봇을 차단하는지의 여부도 확인합니다.


두 버튼 중 아무거나 눌러도 상관없지만, "가져오기 및 렌더링" 을 눌렀을때 상태가 완료가 아닌 "일부 완료" 로 나오는 분들도 있다고 하니 그냥 "가져오기"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로봇이 아닙니다." 클릭 후 "이 URL만 크롤링" 에 체크합니다.



궁금해서 아래에 있는 "이 URL 및 직접 연결되는 링크 크롤링" 도 확인해 봤는데 이상하게 저는 노출이 안되더군요. 둘중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없다고는 하는데 제 경험담이니까 저는 1번 추천합니다.


이후, "색인생성 요청" 으로 표시되어 있던게 "색인생성 요청됨" 으로 바뀌었으면 성공입니다.



1분에서 5분정도 지나 확인해보면, 검색누락된 글이 노출되는 신기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목전체를 입력했으나 검색노출이 안됨)



(크롤링 후 5분만에 구글검색에 노출된 포스팅)


힘들게 작성한 포스팅이 노출이 안되 낑낑 앓다가, 이 방법으로 인해 노출이 되면 가슴이 뻥 뚫린듯 스트레스가 저절로 풀릴겁니다.


하지만 평소에 글작성 후 바로바로 검색누락을 확인하지 않으면, 저처럼 수백건의 포스팅이 있는 블로거들은 한꺼번에 몰아서 해야함으로 상당히 고된 작업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참조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