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블로그꾸미기

티스토리블로그 카테고리펼치는 방법 및 소스공개

by 만웅이의 꿀정보 2015. 9. 10.
반응형

티스토리블로그 카테고리 변경하는방법



오늘은 카테고리 펼치기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할텐데요, 네이버블로그와는 달리 티스토리블로그에는 카테고리를 펼치는 기능을 하는 버튼이 따로

생성되어있지 않습니다. 먼저 아래사진을 한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네이버에는 카테고리를 펼치고 접을 수 있도록 하는기능을 따로 선택할 수 있는데 티스토리에는 그런기능이 따로 없습니다.

왜냐면, 네이버는 가입형블로그로서 네이버자체에서 블로그에 수많은 기능을 미리 넣어놓아서 초보자도 쉽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가입형블로그지만 가입형보다 설치형에 가깝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초보자는 운영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지만 네이버의 플랫폼에 맞춰서 설계되었기 때문에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취향으로 꾸미고 운영하는데에는

한계가 있구요, 티스토리는 설치형으로 만들어졌기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블로그를 꾸미고 운영하는데 제약이 없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다 있는셈이지요. ^^


그래서 저도 처음에 카테고리를 펼치고 싶은데 이런 기능이 따로 없으니까 적잖이 당황한적이 있었지만,

초보자도 할 수 있을만큼 생각보다 간단한 작업이니 제 포스팅을 보시고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우선 카테고리펼치기 기능을 하는 소스가 필요한데요, 제 블로그는 복사가 금지되있어 소스는 메모장에 적어 파일첨부하였으니 참조하세요.

<script language="JavaScript">try{expandTree();}catch(e){}</script>



카테고리펼치기소스.txt


이 소스를 티스토리에 적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관리모드에서 HTML/CSS 편집으로 들어가면 HTML 과 CSS 가 있을건데요,

(보통 skin.html 입니다. 스킨마다 조금씩 다름)HTML로 들어와서 Ctrl+F 누르고 ##_category_## 를 찾습니다.


그런뒤에 </div>라고 적혀있는 곳 바로밑에 <script language_"JavaScript">try{expandTree();}catch(e){}</script>소스를 삽입해줍니다.



그리고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확인을 해보도록 할까요?



<카테고리 펼치기 태그적용 전>



<카테고리 펼치기 태그적용 후>



여러분들이 보기에도 상당히 깔끔하고 뭔가 더 있어 보이지 않나요?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시는 분들이라면 블로그의 가용성을 생각하셔야합니다.

내 블로그에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더 오래 머물도록 할 수 있을까?



일단 블로그의 이미지가 깔끔해야되고, 누구나가 봤을때 잘 정돈되있다는 느낌을 받아야합니다. 폰트도 깔끔해야합니다.

누군가 내 포스팅을 읽었을때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블로거분들이 세심하게 신경써야합니다.


확실히 제가 실험을 해본결과, 블로그를 잘 꾸며놓으면 사람들이 "이 블로그는 잘 운영되고있구나" 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면 방문자수도 늘게되있습니다.

사람들이 즐겨찾기를 많이 하는것 같더라구요.아무튼 오늘 유익한 기능을 배웠으니 한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유후~






반응형

","CSS편집","ctrl+f","HTML/CSS","HTML편집","가용성","가입형블로그","각각의","각각의장단점","개방형블로그","공감","관리모드","그밑에","깔끔해","꾸미기","꾸미기기능","넣어줍니다","네이버블로그","네이버자체","네이버카테고리","네이버플랫폼","댓글","댓글 공감 추천","무료폰트","바로","방문자수","방문자수늘리기","버튼생성","블로거","블로거수입","블로그가용성","블로그꾸미기","블로그만들기","블로그방문자수","블로그수익","블로그수입","블로그에 오래","블로그운영","블로그카테고리펼치기","블로그폰트","상당히","설치형블로그","세심하게","신경","아래사진","운영하기","자체기능","장단점","제약이","즐겨찾기","초보자도 쉽게","추천","취미","취향","카테고리설정","카테고리소스","카테고리접기","카테고리펴기","카테고리펼치기","카테고리펼치기소스","카테고리펼치기태그","태그적용전","태그적용후","티스토리블로그","티스토리카테고리","티스토리플랫폼","파워블로거","포스팅","플랫폼"]},"kakaoAppKey":"3e6ddd834b023f24221217e370daed18","appUserId":"nu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