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사 셰프(chef)란 직업은 없다?

Posted by 만웅이 만웅이
커뮤니티/정보글

잘못알고 있었던 상식들


요즘 "셰프 전성시대" 라 할만큼 수많은 셰프들이 TV만 틀어대면 보이지 않나요? 마스터 셰프코리아, 셰프끼리, 냉장고를 부탁해, 셰플러코리아, 심지어 영화 아메리칸셰프 등등...



갑자기 생긴 수많은 요리 프로그램들 때문에 셰프라는 말이 하루도 빼놓지 않고 들리곤 하는데요,


여러분은 이 "셰프" 라는 말이 무슨뜻인지 알고 계시나여?


우리가 가장먼저 알아두어야 할 것은 흔히쓰는 이 셰프라는 말은 직업이 아닙니다.


애시당초 셰프라는 직업은 없었습니다. 그 예로 방송계에서 상한가를 치고있는 강레오씨와 최현석씨의 프로필이력을 한번 보도록 합시다.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두분다 셰프가 아닌 "요리연구가" 라고 소개되어있습니다. 이말은 즉슨 이 셰프란 단어는 직업자체가 아닌 그 사람의 "직장내의 직함" 이라는 말입니다.


강레오 요리연구가의 경력과 최현석 요리연구가의 경력을 살펴보면, 두바이 고든램지 헤드셰프, 런던 고든램지 수셰프, 런던 스케치피에르 가니에르 수셰프, 런던 라 탕 클레어 수셰프, 총괄셰프 등 이런식으로 나와있습니다.


직장내에서 이런 직함을 거쳤다는 뜻입니다.





▶유튜브 동영상 →구독클릭←


→ <구독클릭> ←


셰프는 어디에서 유래된 말일까?


원래 이 셰프란 단어는 Chef로 프랑스어입니다. 뜻은, 원수, 수장, 우두머리, 책임자, 장, 지도자 라는 뜻이죠.



영어로는 Chief의 뜻과 동일하다고 보면 되는데요, 그런데 도대체 왜 이 Chef가 주방장 또는 요리사를 지칭하게 되었을까요?


보통 프랑스식당의 주방에는 셰프가 있으며 그 아래 수셰프(sous chef)가 있습니다. 수셰프(sous chef)에서 "수" 는 영어로 "under" 란 뜻으로, 셰프의 바로 아래직급 부주방장을 지칭하는 겁니다.


그 아래로는 그릴요리를 담당하는 그릴라딘(인원이 적은 식당에서는 수셰프가 그릴담당)이 있고,




로스트를 담당하는 로티제(그릴하고 같이 보는 경우도 있음),




생선을 담당하는 푸아소니에,




튀김을 담당하는 프리트리에,




채소를 담당하는 앙트루메티에,



제과제빵을 담당하는 파티시에,



소스를 담당하는 소씨에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분업화가된 공간에서 지휘를 하고 모든 음식을 검수하며 최종적으로 손님에게 음식을 내는 사람이 바로 주방장입니다.


chef의 원래 공식명칭은 "chef de cuisine" 인데 영어로 말하면 "chief of kitchen" 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chef라고 하면 그냥 장? 님? 이라는 조금 어색한 말이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주방안에선 chef라고 하면 굳이 "de cusine" 를 붙이지 않아도 chef가 주방장인건 다 알겠죠. 그래서 그냥 셰프~ 셰프~ 라고 줄여서 말하던것이 그냥 셰프라는말 자체가 주방장이 되어버린겁니다.



이게 또 웃긴게 영어에서는 그냥 chef 라고하면 주방장을 말하는 단어로 굳어져 버려서 그냥 주방장이라고 알고있지만, 프랑스에서 직업을 물을때 풀내임을 부르지않고 그냥 chef라고 한다면 아마도 잘 모르는분들이 많을겁니다.


결국에 요리사를 셰프라고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라는 부분까지 와 버렸는데,


요리계에서 인정하는 셰프라는 말은 많은수의 요리사들을 거느리는 사람정도 되어야 셰프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그럴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셰프가 있고 또 그 위에 "마스터 셰프" 라는 직함이 있는데 셰프가 명장이라면 마스터셰프는 인간문화재급 정도?



즉, 셰프라는 단어는 요리사에게 있어서 수많은 노력을 거쳐서 이뤄낸 명예로운 단어임으로 아무한테나 갖다붙일 단어는 아니라는 말입니다.


셰프라는 단어가 주방장이라는 말도 맞는 말이지만 동네 중식집 주방장을 셰프라고 부르는건 아니라고 보는데, 그런 의미에서 보면 소유진씨의 남편인 백종원씨가 셰프란 단어를 거부하는게 위에서 말한 이러한 이유들때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티비에서 셰프라는 단어가 어감도 좋고 속된말로 좀 있어보이고, 주방장이라고 하면 격이 좀 떨어져보인다는 인식때문에 셰프라는 말로 지칭하는것 같습니다.


아무튼 오늘 셰프라는 말이 어떤뜻인지 제대로 아셨죠 여러분? 직업이 아니라 지위 그 자체라고 단순하게 알고계시면 될것 같네요.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한번 눌러주세요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셰프와 요리사, 주방장이라는 단어 사이에는 확실히 무언가 부정할 수가 없는 어감 차이가 있네요..
    그래도 그분들의 직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응원하는 입장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