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보험정보

손해보험협회에서 30초만에 보험가입조회하기

by 만웅이의 꿀정보 2015. 12. 15.
반응형


여러분들은 보험을 몇개나 들고계시나요?


혹시 예전에 보험에 가입했다가 까먹고

방치하고 있는 보험은 혹시 없으신가요?


이런분들을 위해 오늘은 내가 가입한 보험을

조회하는 방법을 제가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 어머니도 보험을 여러군데 들고계시더라구요.

하지만 정확히 몇개나 가입한줄 모르고계시다가

제가 조회하고 난 뒤 필요없는 보험들은 싹 한방에

정리를 해 드렸죠.


저는 건강보험과 상해보험을 잘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보험설계사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왜 항상 보장내역들이

부족해 보이는지 잘 모르겠네요. 그분들이 진짜 보장내역이 모잘라 보여서 애기를 해주시는건지,

아니면 보험에 가입시키려고 감언이설을 늘어놓는건지 참...





그렇다고해서 보장내역들이 부족하다는 말을 들을 때마다 신규보험을 계속 가입한다는 것 자체도 비용적으로도

합리적이지 못한 것 같네요.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예전에는 지인이 부탁하면(꼭 지인중에 보험설계사 분들이 있음;;;)어쩔수 없이 한번 보험들어주고

잊어버리거나, 어떤 내용의 보장내용 중복이 있었는지도 사실 관리가 안될 때가 많았었습니다.


그래서 한번씩 이렇게 내가 가입한 보험내용이나 보장내용 등을 알고 싶어서 저는 일괄 조회를 해봅니다.





조회방법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하게되면 조회신청일을 기준으로 현재 본인이 계약자나 피계약자로 등재되어 있는 보험계약의 상품명과 증권번호,

회사, 전화번호, 보험의 유효기간 등을 한번에 일괄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중에서 갑작스레 사망자가 생겼을 경우에는 고인이 어떤 보험에 들고 있었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조회할 자격이 해당되시는 분한테만이겠죠.


자 그렇다면 내가 가입한 보험을 조회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하는 곳은 손해보험협회이고 접속하셔서 홈페이지 왼쪽상단에 보험가입조회 → 생존자 보험가입 조회를 눌러주세요.








손해보험협회 바로가기 : http://www.knia.or.kr/


생존자 보험가입 조회를 누르게되면 보험가입조회에 대한 안내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뭐 대충 읽어보시고 중간에있는 메뉴 보험가입 조회하기에서 생존자보험가입조회신청을 눌러주세요.

조회하시려면 공인인증서나 휴대폰인증을 거치셔야 합니다.





혹시나 인터넷 보험가입조회신청 여건이 안되신다면 신분증을 들고 손해보험협회로 직접 방문하셔도 가능합니다.

대리인으로 가실 경우에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 인감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함께 준비 하셔야 됩니다.


손해보험협회의 위치는 서울 종로5길과 수원 팔달구, 부산 동구 자성로, 광주 서구 시청로, 대전 중구 보문로,

대구 수성구 달구벌대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내방이 좀 귀찮긴 하지만 나름대로 장점은 있습니다. 인터넷신청시 약 1일 정도의 소요시간이 필요하지만 협회방문시에는

기다릴 필요없이 협회에서 즉시 확인을 해줍니다.


이름과 주민번호, 휴대폰 번호 등을 차례대로 입력하시고 정보이용에 대한 동의를 모두 체크 한 후 공인인증서나

본인 휴대폰 인증 방식 중에서 본인이 편리한 방법으로 인증해주세요.





저는 공인인증서가 pc에 저장되있어서 공인인증서로 인증하였습니다. 보통 신청다음날 부터는 조회가 가능한데

전산장애 발생시 최장 7일이 소요될 수 있다고 안내가 나오네요. ㅎㅎ 구라...


인증이 끝난후에는 아래사진과 같이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내가 가입한 손해보험과 생명보험에 대한 결과가 나타난다고 하니 참 편리하네요 ㅎㅎ

조회결과는 신청다음날 오늘과 똑같이 손해보험협회로 접속하셔서 동일한 방법으로 결과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이와 별개로 휴면계좌 통합조회와 실손의료보험가입조회는 따로 조회를 할 수가 있으니 이것도 같이 알려드릴게요.


마찬가지로, 보험가입조회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휴면계좌와 실손의료보험가입조회가 나옵니다.





먼저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누르시고 성명과 주민번호 입력뒤 공인인증서로 조회하시면 본인의 휴면계좌가 나옵니다.

저도 조회해봤는데 저는 휴면계좌가 없다고 나오네요.






다음으로 실손의료보험가입조회를 누르고 성명과 주민번호 공인인증서까지 인증하면 결과가 나옵니다.






저는 최근에 우체국에서 실비보험을 하나 가입한 내역이 있기때문에 사실 궁금하긴했죠. 과연 결과가 맞게 나올런지..





그런데 아주 자세히.. 우체국에서 설명들은것보다도 더 자세한 내역이 나와있어서 내심 놀랐네요 ㅎㅎ

보험가입된게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필요없는보험들은 방치하지마시고 하루빨리 정리하시어 새롭게 플랜을 짜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