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 카테고리/창업정보

프랜차이즈 창업시 알아두어야 할 점!

by 만웅이의 꿀정보 2015. 12. 19.
반응형


우리나라에서 창업률 1위는 뭐니뭐니해도

프랜차이즈 창업입니다.


많은 젊은세대와 직장을 은퇴한 중장년세대들도

프랜차이즈 창업에 많이들 도전하고있는데요,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할 때 해당 브랜드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주변 사람들의 솔직한

평가를 들어봐야합니다.


또한 많은 가맹점을 직접 방문하여 맛과 품질과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 다른 고객들의 반응과

만족도는 어떤지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 경우 점포의 위치는 전문가와 함께 상의해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사람이 많이 다니는 대로에 위치하면 점포 임대료가 상승하고 초기 투자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큽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차리기 전 가장 많이 언급되는 요소는 매장의 설계, 인테리어 혹은 디스플레이 등의 디자인과 관련된 영역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이 갖는 단점은 본사의 영업기술을 그대로 수용하고 이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더 좋은 메뉴와 영업 방법이 있는 경우도 본사의 영업정책에 따라야 하며 독자적 운영이 불가능합니다.





2012년 대한상공회의소가 소비자 1천 명을 상대로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79.4%가 경쟁력에 있어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일반 점포보다 더 우수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의 창업 현황을 보면, 자본 및 기술 진입 장벽이 낮은 외식의 창업 선호도가 가장 높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업종은 비중이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자본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선택 기준!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이하 ‘가맹사업법’)은 가맹사업이라는 구조상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제정된 법률로, 가맹 희망자 및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자의 권리 및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항목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이 갖는 문제점은 가입 또는 재계약 시 가맹금과 로열티를 납부하면서 본사에 막대한 비용을 지출해야 되는 것입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 경우, 인테리어는 필수적으로 쾌적함, 실용성, 효율성을 기본으로해 감성적인 분위기가 연출되어야 하며,

감성이 풍부한 분위기를 위한 전문적이고 차별적인 실내 디자인을 하여 매장의 전체적인 구도가 잘 이뤄지도록 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 초기에는 계약기간 및 해지사유가 적합한지, 상권보장은 명확한지, 물류 관련 시스템이 잘 정비돼 있는지 등

가맹점사업자에게 부당하게 설정되거나 예상하기 어려운 내용 등의 여부를 살펴 필요하다면 시정을 요구해야 합니다.


정식 프랜차이즈가게의 오픈을 위해선 잔돈과 홍보물을 미리 점검하고 첫인상의 좋은 기억을 고객에게 주기 위한 사전 예행연습과

친절한 서비스를 제시해야 합니다.


설비구축비의 개념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시작할 때 가맹점 사업자가 가맹본부로부터 받는 정착물, 설비, 상품의 가격,

부동산 임차료 등의 명목하에 가맹본부에 지급하는 금액을 뜻합니다.


모두가 궁금해하는 창업프랜차이즈 정보 이곳에!



프랜차이즈 창업을 원하는 경우 광고, 홍보, 마케팅, 지인소개, 직접매장방문, 기사나 TV등의 다양한 루트를 통해

본사에 상담문의를 하는데요, 보통 전화상담, 메일 그리고 미팅을 통해 해당브랜드의 경쟁력, 차별성, 수익성, 정체성 등을

확인하고 각종자료나 수치에 대한 심층적인 상담을 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의 특징은 전문가가 아닌 경우도 점포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과 본사의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업은 사업주의 자질에 따라 이익과 손실이 결정되므로 가맹점을 모집하기 위해 시작만으로

몇 달 안에 투자금을 회수하고 무조건 높은 수익을 보장한다는 식의 광고를 하는 프랜차이즈업체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입비나 교육비 면제라는 조건에 이끌려 해당 브랜드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성급한 창업결정을 하면 한 순간에

비용 모두를 날릴 수 있다는 점을 가슴깊이 새기고, 그 브랜드가 신뢰할 수 있고 좋은 브랜드인지 충분히 검토한 후

사업 여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때 가맹본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려면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의 가맹사업자

조회 서비스를 이용해 브랜드명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아무리 프랜차이즈라도 가맹본부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위험한데요, 인테리어나 물품 등은 가맹본부에서

서비스를 받는 것 만으로도 큰 무리가 없지만,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상권분석, 경쟁업체 탐색 등의 분야는 

창업자 본인이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