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창업 쉽게 성공하는 TIP

Posted by 만웅이 만웅이
종합 카테고리/창업정보


오늘은 쇼핑몰창업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번

써볼까 하는데요, 2000년대 초 IT열풍이 불면서

대한민국사람들이 가장 많이했던 창업중의

하나가 바로 쇼핑몰창업입니다.


인터넷공간만 만들어두면 내가 원하는 상품들을

팔수가 있다는 아주 획기적인 창업아이템이었죠.


하지만 되게 90%이상은 창업에 실패하고 맙니다.


오늘은 제가 쇼핑몰창업에 대해 성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쇼핑몰 창업을 앞두고 있다면 상품의 상세페이지 구성에 신경 쓸 수밖에 없는데요,

상세페이지는 제품 사진은 물론, 상품 설명에 오타 또는 잘못된 문법이 없는지 살펴야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상품에 대한 주의사항, 상품에 대한 모든 수치가 다 적혀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연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쇼핑몰 창업자의 경우 간이과세자에 해당해 일반 과세자보다 세율이 낮지만,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부가가치세 신고실적이 1년으로 환산했을 때 4,800만원을 초과했을 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벌금 또는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미리 신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셜미디어(SNS)를 이용하면 쇼핑몰과 고객 사이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질 수 있는데요, 

이때 홈페이지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을 같게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로 인해 좋아요 또는 트윗 같은 소셜의 기능을

이용해 외부로 퍼질 수 있습니다.


쇼핑몰 홈페이지에 SNS로 이동할 수 있는 배너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의 하나입니다.

쇼핑몰은 그 특성상 상품을 구매한 사람들과의 정보교환이 가능하며, 그것이 쇼핑몰 브랜드 가치를 높여줄 수 있기 때문에

상품 후기 페이지를 반드시 생성하고 후기를 남길 시 마일리지 등의 혜택 제공, 부정적 이슈 발생 시 빠른 피드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앞두고 있다면 소비자들이 공지사항을 꼼꼼하게 읽지 않더라도 공지사항 게시판에 쇼핑몰 이용

가이드라인과 쇼핑몰의 이벤트 내용을 적는 것이 좋은데요,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온라인 쇼핑몰 이용에 관한 

명확한 내용과 책임 등의 내용을 적어야 합니다.


쇼핑몰 창업은 자신만의 브랜드를 선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프랜차이즈가 아닌 이상 브랜드 로고는 제작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1인치의 작은 크기로 줄여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한 모양이 좋으며, 브랜드 색상을 로고에 반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브랜드 아래, 슬로건이 들어가는 부분인 태그라인에 짧고 간결한 슬로건을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몰 창업 그것이 알고 싶다!


쇼핑몰 결제 시 회원가입 절차는 최대한 간단하게 하여 거부감을 줄이고, 개인정보는 최소화하여 개인정보 요구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비회원 구매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일회성 고객이 아닌 나만의 고객으로 두기 위해 가입 회원에게 특별한 혜택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성공을 위해서는 전환률을 높여야 하는데요, 전환의 기준은 회원가입, 구매 등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으며

전환률은 <전환 수/방문 수 X 100>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전환을 높이기 위해서는 상품페이지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검색광고 이용 시 홈페이지 메인이 아닌, 상품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몰 창업 시작 후 바로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준비한 자금 전부를 투자해서 쇼핑몰을 여는 것이 아니라 몇 달 치의 월급을 비축해 놓고, 

남은 금액을 창업 자금으로 여기셔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시 배송상태가 고객에게 쇼핑몰 이미지를 결정짓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 쇼핑몰을

연결해주는 매개체인 ‘택배’가 중요할 수밖에 없는데요, 쇼핑몰 초기에는 낮은 운임비 보다는 서비스 질이 높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택배 회사와 계약은 구두로 이뤄지기 때문에 요금계산 할 때 부가세 여부와 결제 조건,

도서 산간 지역 배송비를 따져 보아야 합니다.





쇼핑몰 창업 후 운영하기 위해 고객들의 질문 또는 컴플레인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남길 수 있어야 하는데요, 

콜센터를 운영하는 것이 좋으며, 비용 절감을 위해 사업자 본인이 할 경우 전문적인 지식으로 답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단, 남성 판매자가 여성 옷을 판매할 경우 소비자가 전화해 당황할 수 있으니 이땐, 전화업무만 가능한 직원이라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몰 창업의 시작이 막막하다면 여러 기업에서 무료 또는 유료로 실시하는 쇼핑몰 창업 아카데미와 같은 특강을

듣는 것도 방법의 하나인데요, 창업 방향과 아이템을 찾고,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하는 방식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하기 전이라면?


홈페이지 구축 비용이 부담되어 쇼핑몰 창업 시 블로그나 SNS를 이용하는 분도 많은데요, 홈페이지 제작비용은



아낄 수 있으나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지 못하는 등의 단점도 있는데요,

각각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몰 창업에 앞서 타겟층에 따라 금액 책정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타겟층을 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10대~20대 초반은 가격 민감도가 크니 할인쿠폰 또는 마일리지 혜택을 주는 것이 좋으며,

20대 중반~30대 중반은 상품의 금액보다는 쇼핑몰 구매실적에 따른 쿠폰 또는 환불보상제와 같은 혜택을,

30대 중반 이상이라면 상품의 품질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대형 쇼핑몰은 초보자들도 쉽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임대하여 초기 세팅비와 월 사용료 납부를 하면 지속적

업데이트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단, 디자인 변경에 한계점이 있습니다.


독립형 쇼핑몰은 쇼핑몰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것으로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지만,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고 기능 추가 시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 시 상품 거래처를 잘 찾아야 좋은 금액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데요.

제조업체와 직접적인 거래는 어려우며 도매상 또는 총판을 찾으면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납품받을 수 있습니다.

단, 상품군에 따라 유통구조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시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하는데요. 홈페이지 제작 업체에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에 맡길 경우

시간이 지나 홈페이지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 요청할 때 무리한 비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유지관리보수에 대해서도 고려한 후 결정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 후 고정운영비용과 물류, 재고의 부담으로 인해 3개월에서 1년 사이에 사업을 종료하는

비중이 많은 만큼 초기 투자 비용이 저렴한 창업이라고 해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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