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신용등급 알아보기!

Posted by 만웅이 만웅이
금융정보/일반정보


개인신용등급이란 신용평가회사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신용도가 얼마나 높은지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개인신용등급은 1등급부터 10등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일등급에서 사등급은 우량, 5등급부터 6등급은 일반,

칠에서 팔등급은 주의, 구등급에서 십등급은

위험등급으로 분류됩니다.


대출 시, 평소 신용상태가 좋았다면 대출 금액도 많아지고

대출 이율또한 낮아지지만, 반대라면 대출 금액도 줄어들고

대출 이율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특정 기간 동안 신용조회의 기록이 과다한 경우 그리고,

신용조회는 많이 하고 신용거래는 거의 없는 경우 등은 대출을 받을 때 거래거절이 발생하는 근거가 됩니다.


금융 거래 여부와 물품을 신용 구매 할 시에 파악된 구매 조건은 신용 등급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용불량자들의 연체 정보와 채무보증 현황 등의 내역은 은행연합회와 금융회사들이 공유하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용불량자, 신용등급 올리려면?








신용 등급은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대금 연체, 은행 대출 여부 등 과거 특정 기간의 거래 행태를 분석해서 평점을 매긴 후,

최고 1등급부터 최저 10등급까지 등급이 결정되게 됩니다.


금융 회사는 고객이 대출 신청을 하면 소득, 직업, 거주 형태 등 고객의 신상 정보와 금융 회사가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고객 정보 등을

바탕으로 신용 등급을 매깁니다. 신용은 은행에 대출을 요청할 때나 신용 카드 발급 말고도 취직을 할 때도 매우 중요합니다.


5등급 6등급은 대부업과 같은 저 신용업체와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부실화 가능성은 보통 수준으로 신용관리에 유념해야 하는 등급입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는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회생 절차를 실행하고 있으며, 개인의 신용회복을 도와주기 위해 한마음금융과

희망모아를 설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용조회 회사는 금융회사들이 자체적 기준에 맞춰 산정한 개인신용등급보다는 보편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신용회복지원제도란?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면 채무는 10년 이내 분할상환방식으로 육개월 단위로 2년 동안 상환 유예가 가능하게 됩니다.

신용정보 조회를 많이 해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기의 신용정보 조회기록을 신경쓰는 것은 중요합니다.


대출일과 대출 기간 그리고 대출 금액 등의 대출 정보와 납세 실적 그리고 채무 보증 현황 등의 정보는 개인 신용정보회사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신용 등급을 빈틈없이 관리하려면 첫째로 신용 등급에 대해 똑바로된 지식을 가진 것이 중요합니다.





최저생계비 이상의 수입을 가진 개인이 자신의 채무를 상환 할 수 없어 신용불량자가 된 경우, 개인워크아웃신청을 하면 신용회복지원위원회는

채무를 부분적으로 조정해 줌으로써 경제적으로 회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개인의 신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연체되지 않도록 신경쓰고,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이용하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