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일반정보

쑥뜸 효능부작용 - 면역력강화엔 최고라는 쑥뜸의 종류

by 만웅이의 꿀정보 2021. 3. 19.
반응형

단군신화에 등장한 쑥의 비밀!

 

관련포스팅 : 몸에 진짜좋은 레몬밤 효능부작용
관련포스팅 : 암세포도 죽이는 보이차의 효능
관련포스팅 : 혈액정화에 좋은 식물성기름의 종류

 

 

그 옛날...

곰 한마리와 호랑이 한마리가 하늘에서 내려온 환웅에게 빌기를, 환웅님! 환웅님! "저희가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방법이 없을까요?"

그러자 환웅은 쑥과 마늘을 주며,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일동안 햇빛을 보지 아니하면 곧 사람이 될 것이다." 라고 말하였고, 호랭이는 참지못해 동굴을 뛰쳐나갔고, 곰은 21일만에 여자의 몸이 되었다.

한국인이라면 모두가 알고있는 단군신화의 내용입니다. 쑥의효능이 얼마나 대단하면 5천년전 단군신화에 나왔을까요?

 



오늘은 동양의학의 전통 한방치료법, "쑥뜸" 의 효능에 대해 조사를 해보았는데요, 조사해보니 실로 말도 못하게 엄청난 효능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소위 "아는 사람들만 찾는" 치료법이라는 사실이 참 안타까웠습니다.


서양의학시스템을 조금만 벗어나 눈길을 돌리면,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쑥뜸" 이라는 훌륭한 "보조수단" 이 있는데도 말이죠. 여기서 "보조수단" 이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아직도 현대의학이 밝혀내지 못한 쑥뜸에 대한 효능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이런 표현을 썼을 뿐, 실상 지금까지 밝혀진 부분만해도 보조수단이 아닌 "주 치료방법" 으로 정의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수천년에 걸쳐져 내려온 치료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쑥뜸은 인간에게 어떤 효과를 가져다주는지 상세하게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강화엔 최고? 쑥뜸의 효능이 기록된 한의학 경전

 

"뜸 요법" 은 인간이 불을 활용한 이후로 발전하였습니다.

신체에 불을 쪼이면 통증이 경감된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처음에는 나뭇가지와 돌을 사용하다가 최소 3000년 이전부터 "경락학" 이 체계화됨에 따라, 약리작용이 있는 쑥을 활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쑥뜸의 효능이 기록된 옛 고서들은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들정도로 그 수가 많은데,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고서들만 토대로 요약해봤습니다.

 

 

 




1. 중국의 명의 편작이 지은 <편작심서>

90살이 넘은 노인이 10여명의 아녀자를 겁탈하는 중범죄를 저질러 관가에 잡혀 심문도중 그가 이르길,
60세가 되어 몸이 너무 허약해지자 뜸을 뜨기 시작하였습니다.

뜸을뜬지 100일이 지나니 기력이 솟고 병을 모르게 되었습니다. 뜸뜨기를 한지 3년이 지나니 머리가 검어지고 빠졌던 이가 새로나기 시작했습니다.


매년 봄가을로 뜸뜨기를 한지 30년이 지나니, 넘치는 욕구를 주체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후 노인은 사형에 처해졌고, 그의 배를 갈라보니 아랫배에 허연 양기 덩어리가 나왔다.

 


2.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중국 한의학 서적 <황제내경>

북방의 나라는 고원 지대로 바람이 차고 땅은 얼어 있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한 곳에 머물러 살지 않고 항상 옮겨 다니는데, 따라서 오장육부가 차가워져서 병에 걸리기 쉽다. 이곳 사람들은 뜸이나 지지고 태우는 방법으로 병을 고친다.

 

3. 중국 명나라 의서 <침구대성>

"침과 약으로 효과가 없을때는 반드시 뜸을 떠서 치료하라"

이와 같이 유명한 한의학 경전들에서는 한 목소리로 "쑥뜸" 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요, 그 옛날 단군신화에서도 쑥이 등장하는 만큼 개인적으로 쑥은 "신이 인간에게 내린 약초" 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면역력강화엔 최고라는 쑥뜸효능 - 면역력과 쑥뜸의 관계?

 

일찌기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운 "히포크라테스" 가 신에게 기도한 유명한 구절이 하나 있습니다.

"제게 체온을 올릴수있는 힘을 주신다면, 저는 모든 질병을 고칠 수 있을 겁니다"

그는 무병장수의 비밀을 인간의 체온과 아주 밀접한 관계로 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체온 1도가 낮아지면 면역력은 무려 30% 가 떨어지며, 반대로 체온 1도가 올라가면 면역력은 무려 5배나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는데요, 이것은 한의학에서는 모두 알고있는 사실입니다.


특히, 암세포는 인간의 정상체온에서 1.5도 떨어진 35도에서 가장 잘 자라나는데, 병원에서조차 포기한 암 환자들이 뜸 치료사로 유명한 "구당 김남수" 선생의 뜸 치료를 받고 치유된 사례는 무수히도 많습니다.


시한부판정을 받은 암환자들이 어떻게 "쑥뜸" 으로 치료가 됐을까?
이것을 설명할 방법은 아마 "쑥뜸으로 인한 인체의 면연력강화" 라는 말밖에 설명할 길이 없을겁니다.

 

 

 



즉, 쑥뜸으로 인체의 온도를 올리면 인간의 자연치유력(면역력)이 높아진다는 뜻인데요,

 

현재까지 과학적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로는, 쑥뜸을 뜨게되면 혈액과 생리작용에 변화가 생기는데, 뜸을 뜬 후 2시간후 부터 백혈구가 증가하기 시작하여 48시간 계속된다고 합니다.


때로는 백혈구가 2배정도 현격하게 증가하고, 식균작용도 배가시키며, 적혈구와 혈소판도 증가시킬뿐더러, 내분비 계통을 강화시켜 줍니다. 그리고 병독에 대한 해독작용을 하는 히스타민을 생성시켜, 체내 유독물질을 파괴시키며, 혈액을 윤택케 하는 이종단백체와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장기조직의 치유능력을 왕성케 하는 소량의 "히스토신" 등을 발생시킵니다.

좀 어렵게 느껴질수도 있겠지만 간단히 말하자면, 인간의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이야기입니다.

 




※ 백혈구와 식균작용이란?

인간의 혈액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는 크게, ①적혈구와 ②백혈구로 나눠지는데, 혈구는 주로, 몸구석구석 산소를 운반하는 역활을 하고, 그 색깔은 빨간반면, 백혈구는 그 색이 희어 "하얀피" 라고도 부른다.

백혈구는 외부에서 침입한 이물질이나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면역작용을 담당하며,
우리 몸에 해롭다 싶으면 이녀석들이 달려들어 그 대상을 잡아먹는다.

이를 "식세포 작용" & "식균작용" 이라고 부른다.

백혈구의 식세포 "작용 후" 가 참 재미있는데, 이녀석들은 무단침입자와 치열하게 전투 후 장렬히 사망하게 되며, 그 후에 상처에 남은 잔해가 바로 "고름" 이라는 사실!

우리몸에 상처가 나면 흰물(맑은물)이 나오는데, 이것이 세균과 싸우는 백혈구이며, 장렬히 전사한 흔적이 "고름" 이라는  뜻입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백혈구는 우리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하지만, 현재를 살고있는 우리들은 알게모르게 수 많은 항생제를 섭취하는데, 항생제가 몸에 들어가면 백혈구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뜸을 주기적으로 뜨면, 백혈구들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고 "구당 김남수" 선생은 여성조선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구당 김남수" 선생과 관련된 유명한 일화로는, 위암으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배우, "장진영" 씨가 병원에서 위암으로 인해 3개월 시한부 선고를 받고, 마지막 희망으로 구당선생을 찾았는데, 불과 2~3번 만의 치료로, 복부종양이 3분의 1로 줄어들고, 배에 가득찬 복수도 금방 빠지는것을 보고 무척 놀랐다고 합니다.


또한, 항암제로 인한 구토와 어지럼증 등의 부작용이 없고, 서서히 호전되어 가던 중,

장진영씨의 뜸치료를 뒤늦게 안 병원측이 뜸 시술을 중단하게 하고, 병원치료에만 의존하도록 했는데, 뜸치료가 중단된지 9개월, 시한부 선고를 받은지 1년만에 세상을 떠났다고, 김남수 선생은 "그의 저서" 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면역력강화엔 최고라는 쑥뜸효능 - 쑥뜸을 집에서 할수는 없을까? 

 

쑥뜸이 몸에 좋다는건 알겠지만 꼭 전문가를 통해서만 뜸을 떠야될까?

집에서 편하게 혼자할 수는 없을까? 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물론 전문가를 통하면 더욱 좋겠지만, 시간문제 & 비용문제 등등의 여러 사정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쑥뜸은 본래부터 수천년간 민간에 전해내려온 민간요법으로, 누구나 혼자서도 할수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쑥뜸관련 제품들 몇가지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무연쑥뜸기

무연쑥뜸기는 말그대로, 연기가나지 않는 쑥뜸기입니다.

저는 좀 특이케이스로, 쑥뜸연기가 너무 좋아서 창문을 열지않고 뜸을 뜨는데, 연기때문에 집에서도 앞이 보이지 않더라구요 ㅋㅋ

 

1. 청년거북 왕쑥뜸기

 

천년거북 왕쑥뜸기

COUPANG

www.coupang.com

2. 청훈 편리안쑥뜸기

 

청훈 편리안쑥뜸기

COUPANG

www.coupang.com

3. 쑥뜸보감 무연 쑥뜸질기 초간편 찜질뜸기

 

쑥뜸보감 무연 쑥뜸질기 초간편 찜질뜸기

COUPANG

www.coupang.com

 

 

 

 

■ 붙이는 쑥뜸기

붙이는 쑥뜸기는 말그대로, 몸에 부착시켜 뜸을 뜹니다.

 

1. 메디테라피 셀프히팅 릴렉스팟 온열팩

 

메디테라피 셀프히팅 릴렉스팟 (불없는 뜸. 만성피로 케어)

COUPANG

www.coupang.com

2. 쑥뜸명가 소형뜸 무연 붙이는 쑥뜸봉

 

쑥뜸명가 소형뜸 무연 붙이는 쑥뜸봉 연기제로 무연쑥 180개

COUPANG

www.coupang.com

 

 

 

 

쑥뜸의 효능 정리

 

우리나라 말 중에 "쑥대밭"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생명력이 강한 쑥이 서식하기 시작하면 주변의 식물군을 모조리 없애고,

쑥대밭을 만든다고 하여 이런 말이 나왔는데요,

 

2차 세계전쟁당시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투하된 이후,


모든 생명이 소실된 상태에서 불과 수일만에,

원폭투하 지역을 중심으로 온통 파랗게 물들인 식물이 바로 쑥이었습니다.

 

 

 

 

바로 이 생명력 강한 약초 "쑥" 으로 뜸을 떠,
서양의학으로 고치지 못한 난치병들을 치유한 사례는 수두룩합니다.

쑥뜸이 인체에 미치는 효능과 장점을 마지막으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①뜸은 경락과 경혈에 온열 자극을 주어 인체내의 어혈을 풀고 기를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크다.

②인체의 자생력과 면역력을 키워 자연치료의학과 예방치료의학으로서 가치가 크다.

③뜸을 뜨면 백혈구가 활성화되어 암이 예방된다.

④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주어 손발이 차가운 사람과 수족냉증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⑤변비 및 뱃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여성 생리통에 진정효과가 있다.

⑥소화불량, 속쓰림, 이유없는 짜증과 한숨, 허리와 다리저림, 불면증 증상에 효과가 있다.

 

⑦만성피로해소, 골다공증예방 및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

⑧소화기 계통에 영향을 주어 장윤동이 활발하게 되며, 위장 내 위액분비가 잘 되어 소화를 돕는다.

⑨내분비선 기능을 조절하며 진정작용과 진통작용에 효과가 있다.

⑩염증을 없애고 몸에서 냉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쑥뜸으로 만수무강!

무병장수! 하시길 이 만웅이가 기원합니다.

 

관련포스팅 : 몸에 진짜좋은 레몬밤 효능부작용
관련포스팅 : 암세포도 죽이는 보이차의 효능
관련포스팅 : 혈액정화에 좋은 식물성기름의 종류

 

 

[만웅이의 꿀 정보 후원 방법]

후원계좌 : 우체국 010017-02-603190 (예금주 : 김정현)
후원문자 : #2540-2525 로 문자 보내기 / 문자 1건당 3,000원 후원 / 아무 하고 싶은 말 상관없음 / 중복가능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