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 카테고리/랜덤포스트

월경전증후군과 생리통에 좋은 쑥뜸기구!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

by 만웅이의 꿀정보 2017. 5. 26.
반응형

여자를 힘들게 하는 생리통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제가 한달 중 유독 긴장하는 날이 있습니다.


바로 여자친구의 "생리 날" 인데요, 한달을 4주로 쳤을때 1주일정도는

여자친구의 심기를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언사와 행동을 섣불리 했을시 자칫 머리카락이 뜯길 수도 있는

대참사가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생리통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이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성격도 예민하게

만들기 때문에 조심해야하지만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면 가슴이 아픕니다.


제 여자친구와 같이 생리통이 극심한 여성들이 있는 반면 아예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여성들이 있는데 저는 그 차이가 어디서 오는건지 궁금했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사랑하는 여자친구를 위해, 또한 제 특유의 호기심과 끈기로

생리통에 관한 방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요약한 끝에 생리통에 가장 좋은 처방은 바로 "쑥뜸" 이라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생리통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생리통 약" 들은 무수히 많습니다. 이지엔6, 하이스펜, 싸이베린, 이부프렌드프로 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지만 중요한것은 이는 단순 진통효과만 가져올 뿐 생리통 자체를 해결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번달은 무사히 넘어갔지만 다음달은? 그 다음달은? 또 그 다다음달은?

생리통 그 자체의 원인을 제거하지 못한다면 결국 악순환은 반복되고야 맙니다.


생리통을 정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리통의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적을 알아야 적을 무찌를 수 있는 법이니까요!





생리통이란?


보통 생리통을 앓고있는 여성들은 생리전부터 통증이 시작되거나 생리중 통증이 발생되는데 이를 모두 통틀어 "생리통" 이라고 부릅니다.

생리전부터 통증이 시작되는 경우는 "월경전증후군" 또는 "생리전증후군" 이라고 명명되어 있습니다.



엄밀히 말해 "월경전증후군" 은 생리중에 일어나는 통증이 아니니 "생리통" 이라고 말할 수 없으나 생리를 위한 통증이 이전부터 시작되고

제 여자친구의 경우 월경전증후군이 생리초반까지도 이어지니 저는 통틀어 생리통이라고 말하겠습니다. (^ㅇ^;;)


일반적으로 느끼는 생리통증은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면서 아파오는데 정말 사람을 미치고 짜증나게 만들곤 합니다. (여친이 그랬음)


이외에 복합적으로 오는 증상들은 두통, 구토, 요통, 설사, 변비, 위통, 식욕감소, 피로, 불면증, 현기증 등 무수히도 많은데

복합적인 통증을 느끼시는 여성분들은 그중에서도 생리통이 심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 여자친구의 경우 "월경전증후군" 의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월경기 ~ 배란기까지는 증상이 없다가 배란기 이후부터 점차 증상이 오며

특히 생리시작 1주일전부터 통증이 심하게 오다가 월경이 시작되면 점차 통증이 사라집니다.


아랫배통증 이외에도 "유방통" 이라고 해서 양쪽가슴이 겨드랑이부터 딱딱하게 굳어오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과

몸이붓고 두통 및 공격성(어흥~)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월경전증후군" 의 대표적인 증상이죠.


원인을 알아야 치료가 가능하나 사실 "월경전증후군" 은 아직 그 원인조차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성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로 알려진 두뇌 화학물질 사이의 상호작용 또는 상호작용에 기인한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쉽게말해, 월경주기가 시작될 때 호르몬농도의 변화가 주 원인일 것이라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에반해 생리가 시작된 후 느껴지는 생리통은 크게 "1차성생리통(원발성생리통)" 과 "2차성생리통(속발성생리통)"

2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요, 이 2가지중 어떤것이 나에게 해당되는지 먼저 구분해내는게 "생리통치료" 를 위해 가장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왜냐하면, 지속기간과 증상, 원인 등에 따라 1,2차 생리통은 전혀 다른 생리통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차성생리통" 은 골반과 자궁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즉, 생리를 위한 일반적인 자궁수축으로 인한 자궁내 혈류량 감소와

그에 따른 자궁의 허혈성통증, "프로스타글란딘" 과 "바소프레신" 이라는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생리통인 반면,


"이차성생리통" 은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골반염, 자궁내 피임장치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적인 생리통이기 때문입니다.





1,2차 생리통을 구분하는 방법은?


"원발성생리통" 의 경우 생리 직전이나 생리중에 통증이 시작되어 대게 72시간 내 호전이 됩니다.

"속발성생리통" 의 경우 생리 시작 1주일 전부터 통증이 시작되며 섹스와 배변시 통증이 수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 때 나는 비릿한 냄새는 주로 적혈구 속에 있는 철분으로 인한 것으로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생선 썩는 냄새처럼 좋지않은 냄새를 동반하는 경우 자궁내막염이나 질염같은 염증성 질환(2차 생리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생리주기가 35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도 2차 생리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구분하기 가장 쉬운건 통증의 강도인데요,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너~무 아프면 대게 2차 생리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월경전증후군 및 1,2차 생리통의 치료방법은?


"월경전증후군" 은 간단히 말해 원인을 모르니 정확한 치료방법도 없습니다. 증상완화방법은 아래 쑥뜸의 효능에서 다루겠습니다.


"원발성생리통(1차)" 은 혈액순환만 제대로 관리하면 충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 쑥뜸의 효능에서 다루겠습니다.


"속발성생리통(2차)" 은 자궁내 질환에 의해 생기는 통증으로 먼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으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허나, 유전적 요인이 아닌 혈액순환이 문제가 되어 1차에서 2차로 진행된 경우가 많음으로 역시나 혈액순환 관리가 중요합니다.



고로, 여성에게 있어 혈액순환에 문제가 없다면 생리통으로 인해 고통받는 분들 또한 현저히 적을 것이라 생각되는데 그 일례를 하나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여자친구는 체질적으로 몸이 약하고 말랐습니다. 제 여자친구의 친구 또한 체질적으로 몸이 약하고 말랐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제 여자친구는 추위를 잘 타고 항상 손발이 차갑고, 친구는 더위를 잘 타고 항상 손발이 뜨겁다고 합니다.


정말 웃긴건 그 친구는 생리때 통증이 전혀 없다고 합니다. 여자친구는 생리통이 아주 심한데 말이죠. 후훗....




한의학에서 보는 생리통의 원인


한의학에서는 "복무병열통"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배가 따뜻하면 병이 생기지 않는다는 말인데요,

최근들어 인간의 체온과 건강에 대한 책(대표적으로 "체온 1도 올리면 면역력이 5배 높아진다")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간의 체온은 건강과 비례한다는 것인데, 체온을 높이려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야 하고 혈액순환을 높이는데는

"쑥뜸" 만한 것이 없습니다.



생리통은 자궁이 생리혈을 밖으로 보내기 위해 수축되기 때문에 생기는 일반적인 생리통증입니다.


평소 생리통이 없는 여성들이 있는데 이들은 자궁벽에 붙어 있는 혈액이 맑지만, 생리통이 심한 여성들은 자궁벽에 생리혈이

어혈(뭉쳐있는 피)로 꽉 차 있으면 어혈을 밀어내는 과정에서(떨어지는 과정에서)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어혈이 뭉쳐있는 여성들은 평소 허리가 자주 아프거나 생리를 할 때 덩어리가 함께 나오는데 이는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보통은 생리양이 많아지는 동시에 어혈이 덩어리로 나오면서 증상이 감소되는데 반대로 생리양이 적고 덩어리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경우엔 생리통이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피가 자궁과 장기에 덕지덕지붙어 쌓이게 되는 자궁내막증으로 발전되게 됩니다.

그럼으로, 생리통은 혈액순환만 제대로 관리해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생리통의 원인을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풍한]

체질적으로 몸이 차거나 차가운 기운이 침입해 충분한 영양공급과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여 하복부와 손발이 냉할 때에

생리통이 유발됨으로, 이런 경우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어혈]

몸에 어혈이 뭉치면 평소에도 허리가 자주 아프거나 생리를 할 때 덩어리가 함께 나오곤 합니다.

하체가 냉해 어혈이 정체된 경우 아랫배가 차가워져 하복부와 골반 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통증을 느끼는 되는것입이다.


[기체]

평소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가 심하면 몸의 혈액순환과 기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생리통이 생기며 자궁으로 흐르는

기운이 많고 원활히 흐르면 생리통을 막을 수 있지만, 신경을 많이 쓰게되면 자궁으로 기가 쉽게 흐르지 않아 생리통이 심해집니다.


[약한 기운]

몸에 기운이 없는 경우 자궁벽이 무너질 때 불순물들이 잘 배출되지 못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환자들은 밑이 아래로 빠지는 듯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한방에서의 생리통 치료]

몸을 따뜻하게 하여 찬기운을 몰아내야하며 생리통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항상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골반과 자궁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촉진시켜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쑥뜸으로 생리통을 치료하자


저는 건강에 관심이 아주 많은 블로거입니다. 특히 쑥뜸에 대해선 더더욱 말이죠. 정말 쑥뜸의 효능은 언빌리버블 합니다.

쑥뜸의 전반적인 효능에 대한 포스팅은 이미 작성한 적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통해 참조하시구요,


관련포스팅 : 쑥뜸의 효능


<생리통에 대한 쑥뜸의 효능>만을 따로이 요약해봤습니다.



1. 생리중 고통이 심할때 복부에 쑥뜸을 하게되면 생리통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데,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혈액이 맑지 못하고

어혈이 나오면서 생리양이 적은 여성과 냉증 및 냉 대하증에 정말 신기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쑥뜸은 우리인체에 따뜻한 기운, 즉 양기를 북돋아주어 기혈순환을 활발히 해주고 피를 맑게하여 백혈구 수치를 증가시켜 줍니다.

이로인해 면역기능을 강화시켜 인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줍니다.


3. 동의보감에서는 배가 차게 되면 여자의 경우 자궁이 냉해져 냉대하, 생리불순, 불임, 습관성 유산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않아 손발까지 저리고 시리며 차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배가 냉해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얼굴에 여드름이나 기미 등 피부 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며, 여성들의 갱년기인

40 ~ 50대가 되면서 양기가 떨어져 혈액이 자궁쪽으로 순환하지 못하게 됨으로서 폐경이 빨리오게 됩니다.



배가 냉하면 얼굴쪽으로 허열이 오르게 되며 가스가 머리쪽으로 상승, 오심 및 구토 등을 유발하여 만병의 원인이 되니 넓은 배 전체를

쑥뜸을 해 줌으로써 상승하는 열을 자연스럽게 복부 아래쪽으로 내려가도록 유도해야 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제 쑥뜸의 효능은 알겠는데 어떤 쑥뜸을 선택해야 할지가 고민이실텐데요, 쑥뜸의 효능이 널리 퍼지면서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쑥뜸관련 제품들도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무수히 많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그나마 초보자가 쉽게 할 수 있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어연마루 왕뜸기" 를 하나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집에서 혼자서도 쉽게 쑥뜸을 즐길 수 있는 "점화식 온구기" 제품입니다.



저는 평소 위가 좋지 않아서 구입했고 여자친구는 생리통이 워낙 심한지라 제가 선물로 하나 사줬습니다.

여친이 평소 한의원을 다니면서 쑥뜸치료를 받긴 하는데 1주일에 한 두번밖에 안가는지라 집에서도 혼자 할 수 있게 말이죠.



디자인이 곡선형태로 되어있어 배나 등에 쉽게 밀착이 되고 뚜껑 부분에 구멍이 뚫려있어 온도조절이 가능하더라구요.

사실 요것때문에 여기서 구입한게 크긴했죠. 특허받은 제품이라고 해서 이왕사는거 좀 좋은거를 구입했습니다.


온구기에 쑥뜸을 넣어 사용하는데 재가 날리지 않아서 좋았지만 쑥뜸 불 붙이기가 좀 빡세더라구요 ㅋㅋㅋ



쑥뜸종류는 왕뜸쑥과 황토무연쑥 2가지가 있는데요, 왕뜸쑥은 가격이 좀 저렴한 반면 연기와 냄새가 좀 많이 납니다.

황토무연쑥은 가격이 좀 있는반면 연기와 냄새는 하나도 안나더라구요.



가격대는 10만원대 후반으로 해당 홈페이지 "어연마루 쇼핑몰" 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매일마다 1번씩 뜸을 뜨는데 배가 따뜻한게 나릇나릇해져서 기분이 나름 좋습니다. ㅋㅋㅋ



으아...집중해서 쓰다보니 벌써 6시간이 지났네요;;; 생리통에 대한 정보들이 이렇게 많을줄이야;;;

여기까지 읽느라 여러분들도 힘드셨겠네요;;;;


마지막으로 생리통을 겪으시는 여성분들...힘내세요.. 정말 힘든거 압니다. 제가 여자친구를 보면서 참 마음이 아프더라구요.


하지만 폐경기까지 지속되는 생리를 어찌할 순 없지만 평소 쑥뜸을 꾸준히 하시면서 생리통을 다스리시면 모쪼록 이전보다 나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며 글을 마칠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천포스팅 : 중국하이난 4박 6일 여행후기 - 대동해해변 편
▶ 추천포스팅 : 제주도 4박 5일 여행후기 - 우도섬, 검멀레해변, 김념성세기해변
▶ 추천포스팅 : 다이어트효과가 좋다는 보이차효능과 관련제품
▶ 추천포스팅 : 헐리우드에서조차 인정해버린 섹시여배우 15인
▶ 추천포스팅 : 휴대폰을 공짜로 구매하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