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유틸/유틸리티

음성녹음 변조 프로그램(무료) audacity 사용방법

by 만웅이의 꿀정보 2019. 1. 18.
반응형

목소리녹음 프로그램으로 원음 녹음하기


최근 "만웅이의 꿀 정보" 라는 유투브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블로그에 포스팅만 쓰기 아까워서 동영상으로도 같이 만들어 보려고요. 



그런데 동영상을 만든다는것이 여간 어려운게 아니고 특히 음성을 녹음하여 변조시키고 싶은데 마땅한 방법이 없더라구요.


남들처럼 얼굴까고 방송하면 영상과 음성이 함께 녹음되니 이런 음성녹음방법이야 걱정할꺼리도 아니지만 저는 영상과 목소리를 따로 녹음해야되서 음성녹음프로그램이 필요했습니다.


사실 목소리를 녹음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하지만 저는 좀 더 높은 퀄리티로 원음에 가까운 음질과 그리고 제 목소리를 들어보니 극혐이라 ㅠㅠ 변조시키는 방법까지 두마리 토끼를 잡고 싶었습니다.


그러다가 발견한 무료 녹음프로그램 "audacity" !!! 만약 이 프로그램이 유료가 된다해도 저는 구입할 의사가 있습니다. 원음에 가까운 훌륭한 음질과 간단한 조작만으로 음성변조까지 시킬 수 있는 아주 훌륭한 녹음프로그램이었기 때문입니다.


음성녹음프로그램 "audacity" 사용방법


사실 "audacity" 프로그램이전에도 목소리를 아주쉽게 변조 녹음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 음성변조어플을 이용한 녹음이었는데요, 실제로도 간단하면서 훌륭하게 목소리를 변조시켰습니다.


하지만 막상 녹음된목소리를 저장할 수 없는 것들이 부지기수고 저장된다해도 음질이 너무 떨어지더군요. 결국 정답은 "audacity"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에서 녹음하는것 이었습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에서 "Audacity" 를 다운받습니다.






(네이버자료실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21)


(Audacity 공식사이트 : http://www.audacityteam.org)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하시고 "Click Start Monitoring" 누르면 활성화되는데 이 부분은 실제소리를 감지했을때 그래프로 소리의크기를 보여줍니다. 그래프에 변화가 없다면 소리가 나오지 않고있다는 뜻이죠.



우선 녹음에 앞서 셋팅을 해줘야하는데요, 녹음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컴퓨터자체에서 나오는소리를 녹음하는 방법과, 컴퓨터에 연결한 마이크에서 나오는 소리를 녹음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컴퓨터자체내에서 나오는 소리를 녹음하는 방법은 아래사진처럼 셋팅해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녹음을 해볼까요? 사진에서 표시된 빨간버튼을 누르면 녹음이되면서 상단 소리증폭그래프에도 변화가 생깁니다.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컴퓨터에 음악을 틀어놓고 녹음버튼을 눌러보시면 되고 노란네모버튼은 녹음중지 버튼입니다. 그럼 녹음된 음성을 재생해볼까요? 초록색 재생버튼을 누르면 방금녹음된 음성을 들을수 있습니다.



다음은 목소리를 녹음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사진처럼 첫번째부분은 "MME" 로 셋팅해주시고 두번째부분은 "마이크" 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녹음방법과 재생방법은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과 동일합니다. 참고로 방금녹음된 파일을 삭제하고 싶다면 왼쪽 "오디오트랙" 옆에 있는 X 표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 축하합니다. 여기까지 이해되셨다면 여러분은 지금 아주 훌륭한 무료 음성변조녹음프로그램 "Audacity" 의 기본사용법을 대부분 익히신겁니다. 하지만 앞으로 배워야할 필수사용법은 아직 2가지가 더 남아있습니다.


먼저, 녹음된목소리를 음성변조시키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음된 오디오트랙이 있는 상태에서 상단 "효과" 탭을 누르고 "음 높이 바꾸기" 를 클릭해주세요.



"반음(반음정)" 으로 표시된 부분이나 "끝" 이라고 표시된 부분의 숫자나 문자를 바꿔주면 목소리의 음높이가 변경됩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저음, 숫자가 높아질수록 고음이 됩니다.



아래는 제가 실제로 녹음한 목소리의 원본과 음높이를 변경한 목소리를 올린것이니 클릭하여 비교해보세요.

 


스마트폰 어플에서처럼 노인과 소녀, 외계인목소리, 동물목소리 등의 다채로운 음성변조를 기대할 수는 없으나 간단한 조작만으로 고음질로 목소리를 변조시킬 수 있다는것은 어찌보면 굉장히 큰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녹음된 파일을 컴퓨터로 저장해야겠죠?


하지만 이것은 그리 간단치가 않습니다. ㅋㅋㅋ 하지만 제가 아주 쉽게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뭘 설치해야 하는거라 머리도아프고 포스팅이 길어질 염려가 있어서 말이죠.


하지만 딱 1번만 설치하면 다음부턴 녹음된음성을 마음껏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