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하우/블로거에게 유용한 TIP

네이버 오픈그래프(Open Graph) 티스토리블로그에선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by 만웅이의 꿀정보 2019. 2. 23.
반응형

오픈그래프 사용했다 블로그 쓰레기 될뻔...


얼마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 이란 포스팅을 재작성하다가 우연히, 웹마스터도구 콘텐츠관리 항목에 있는 "Open Graph" 라는것을 보았습니다.




문제는 개선이 필요하다며 해당항목에 커다랗게 X 표시가 되어있었고, 블로거인 저의 신경을 매우 거슬리게 했습니다.



그래서 저게 뭔가 싶어 살펴보니, 내 글이 소셜미디어로 공유될 때 우선적으로 활용되는 정보로 오픈그래프 태그 양식에 맞게 사이트의 제목과 설명, 이미지를 입력하는 것이더군요.


그래서 전, 아! 소셜미디어로 공유되는 정보이니 적어두면 더 잘 노출되겠구나! 생각하고 서둘러 작성했죠.  



먼저 작성방법을 설명하자면, 위 사진에서 보는것처럼 각 문단에 본인블로그의 정보를 기입하면 되는것으로 아래의 저처럼 작성하시면 됩니다.


<meta property="og:type" content="blog">

<meta property="og:title" content="만웅이의 꿀 정보">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대출과 보험 및 여러 인터넷정보를 다루는 블로그">

<meta property="og:image" content="https://tistory4.daumcdn.net/tistory/1857337/skin/images/Open_Graph.png">

<meta property="og:url" content="https://4944.tistory.com">



첫번째 이 부분에선 <meta property="og:type" content="blog"> 본인이 블로그면 "blog", 웹사이트면 "website" 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페이지 제목" 으로 블로그명을 적어주시면 되고, 세번째는 본인블로그가 뭐하는 블로그인지 설명을 적으면 됩니다.


네번째는, 소셜미디어에 공유될 글의 사진으로, 티스토리 관리자 HTML / CSS 편집에서 "파일업로드" 탭을 선택하고 +추가 버튼을 눌러 사용할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이미지 이름은 영어로~)



업로드된 이미지파일에 오른쪽마우스를 눌러 "링크주소복사" 를 누르고, 복사된 주소를 네번째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다섯째는, 본인 블로그주소나 웹사이트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이렇게 작성한 후 HTML편집탭 <head> 바로 아래에 붙여넣으면 2~3일 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도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고 체크표시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문제는... 글이 소셜미디어로 공유될때 사진과 정보등이 기입한정보로만 공유되어 다른 사람이 봤을때는 "이사람은 왜 맨날 똑같은 글만 올리는거지?"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자신이 작성한 글의 페이지마다 Open Graph태그를 입력해주면 되는데, 티스토리는 글쓰기페이지에 적는게 아니라 스킨의 치환자 부분에 이 정보를 한번만 입력하게 되면 글주제에 맞게 자동으로 변형되서 나옵니다.



그러나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것은 이것이 아닙니다.




오픈그래프를 적용하고 나서 다음날부터 유입률이 거의 3/1 정도 감소되더군요....ㅡㅡ^ 더불어 애드센스 수익도 뚝... 떨어졌습니다. 일시적인거겠지! 하고 3일을 지켜봤으나...ㅠㅠ


문제의 원인은 티스토리는 자체적으로 오픈그래프 정보를 페이지마다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이나 다음같은 검색사이트에서 봤을땐, "같은 정보를 두번이나 써놨네? 어디서 꼼수를 부려~ 너 스팸블로그... 니 블로그에 있는 글 노출안되게 할꼬야~~" 라고 괘씸하게 생각할 수 있다는 거죠 ㅠㅜ


이게 맞는지 아닌지는 확실하게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다지만, 일반적으로 봤을때 한번만 있어도 될게 두번이 있다면 뭔가 표준에 맞지 않게 되어버리는... 즉, SEO 검색최적화와는 거리가 좀 멀게 되버릴수 있다는 거죠.



결론은 티스토리블로그는 이미 자체적으로 오픈그래프 정보를 제공하기 있기 때문에 따로이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빨간색으로 체크되어 무언가 이상이 있을것처럼 보여지는것은 그냥 쌩 무시하세요.



괜히 했다가 저처럼 유입률만 떨어집니다. ㅠㅠ 일단 삭제했으니 다음날부터 유입률의 회복여부를 지켜봐야 할듯 싶네요.


네이버의 유입률을 높이려 달콤한 사과인줄 알고 먹었더니 독사과;; 빡이가 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