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 카테고리/자동차 관련

차량(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1분이면 ok~

by 만웅이의 꿀정보 2020. 11. 19.
반응형
중고차 팔때 필수서류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몇일 전, 제가 사랑했던 실직적인 저의 첫 애마 "벤츠 e200" 을 떠나 보냈습니다.



실상 제 손으로 중고차 매매를 한적은 처음이었지만 생각보다 방법이 어렵진 않더군요.

중고차를 팔때 필요한 문서는 딱 2가지 입니다.

1. 자동차등록증
2. 차량매도용 인감증명서

자동차등록증이야 모두 글로브박스(조수석 앞에 달린 수납공간) 안에 고이 모셔뒀을테고,



거래시 실질적으로 필요한 "자동차 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먼저 "자동차매도용 인감증명서" 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왜냐하면, 실제 우리가 살아가면서 발급받는 공문서중 그리 발급빈도가 높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차량을 내 명의에서 매수자의 명의로 변경을 하기 위해서는 파는 사람의(양도인) 승인이 증명되어야 하며, 그 증명서류가 바로 "자동차매도용 인감증명서" 입니다.


반응형




인감증명서와 상당히 비슷하지만 가장 다른 특징은, 내 자동차를 매수하는 사람 또는 기업의 인적사항을 알고 있어야만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국가가 공인하는 공식서류입니다.

실제 서류를 떼보면 일반 인감증명서와 달리 중앙부에 자동차 매수자의 인적사항이 기재되는 공란이 삽입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문서를 발급받으러 가기 전, 내 차를 매수하는 사람의 인적사항 또는 기업의 인적사항을 먼저 상대방에게 물어보셔야 합니다. (보통 먼저 알려줍니다.)

필요한 인적사항은 3가지 입니다.


1. 차량매수인의 이름 (회사명)
2. 차량매수인의 주민번호 (법인 등록번호)
3. 차량매수인의 주소 (사업장 주소)


서류발급시 이 인적사항이 가장 중요함으로, 단 한글자라도 틀리다면 아무런 효력이 없으며, 특히 실거주지가 아닌 등본상의 거주지주소를 받으셔야 합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신주소와 구주소를 헷갈려 잘못된 정보로 발급 받아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차량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이제 발급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인터넷으로 신청은 가능하지만 발급은 불가함으로, 결국 시청이나, 구청, 주민센터로 직접 가셔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인터넷 코로나 시대에 뒤쳐지는 행정...)

저는 귀찮지만... 저희 동네에서 가장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신분증 필히 챙기세요.)



전 주말에도 24시간 무인 민원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다고 인터넷에서 분명 봤는데요...

한 5분동안 발급기 앞에서 메뉴를 찾아 서성댔지만 해당 메뉴는 없더군요 ㅠㅠ (무인 발급기로의 발급은 주민센터에서는 안되고 구청이나 시청에서 가능한 것으로...)



결국 주민센터 직원에게 물어보니 인감증명서는 창구에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여 번호표를 뽑고 ①번 인감창구에서 대기중...



직원에게 "차량용 매도용 인감증명서" 를 발급한다고 하니 "매수인의 인적사항" 을 알려달라고 합니다.

 

 

 



600원의 발급비용을 지불하니 1분만에 뚝딱...

(실제 발급은 1분이지만 "가는시간 기다리는시간" 포함하니 20분은 걸린듯)



난생 처음 내차를 팔려고 관련서류를 떼어봤는데요, 생각보다는 쉽네요 ㅎㅎ

아래목록은 서류발급시 궁금한 사항을 정리해 본건데요, 천천히 읽어보시고 헛걸음하지 않고 원샷원킬하시길 바랍니다.  

 

차량매도용 인감증명서 발급시 궁금한 점


 

O. 코로나 무셔워요. 인터넷 발급은 안되나요?

A. 네. 절대 불가입니다. 시청, 구청, 주민센터로 직접 가세요.


O. 시간없어서 제가 못가는데 대리인이 가도 되나요?

A. 네. 됩니다. 필요한 서류는

①본인 신분증
②인감도장
위임장
④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며, 최종적으로 본인확인 전화 후 발급 가능합니다.

 


O. 인감도장 등록을 따로 안했는데 발급이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직접가서 "본인 서명사실 확인서" 를 작성하시면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이 있습니다.



O. 발급 수수료는 얼만가요?

A. 600원 입니다. 현금과 카드 둘다 OK


O. 자동차 매수인이 2명이면 어케 해야되요?

A. 매수인 2명 모두의 인적사항을 기입 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관련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