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합 카테고리/자동차 관련

중고 내차 비싸게팔기 실험! 엔카 vs 헤이딜러 vs 인증중고차 승자는?

by 만웅이의 꿀정보 2020. 12. 7.
반응형

과연 누가 더 내 중고차를 더 비싸게 매입해줄까?

 

중고차를 싸게 구입하는것 만큼이나 중요한게 얼마나 비싸게 팔 수 있을까?

라고 저는 생각하는데요,

 

아마 많은 차주분들이 공감하실겁니다.

 

 

 

 

내가 타던 차를 더 비싸게 매입해준다면 그 업체에 안팔 이유가 없을텐데요,

그래서 저는 꽤 유용한 실험을 했습니다.

 

제가 타던 벤츠 E200 차량을 매각하려고 했었고, 이왕 팔거 어느 업체가 내 차값을 더 많이 쳐줄까? 라는 궁금증이 일어 몇군데 업체에 동시 매각을 진행했습니다.

 

 

벤츠 인증중고차 vs 헤이딜러 vs SK엔카 누가 더 값을 많이 쳐주었을까?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저는 제 차를 오직 더 높은값을 제시하는 업체에 팔고 싶어 이 같은 실험을 진행했으며, 어느 업체에서도 지원을 받은적이 없는 순수 100% 실제 제 후기 포스팅입니다.

 

제 기준에서 차값을 더 높이 제시한 업체에 팔긴했지만, 각자의 차량 상태에 따라 가격이 상이할 것임으로, 제 포스팅은 참고만 하시고 어느 업체에 차를 매각할것인지는 본인이 알아서 판단해주세요. ^^

 

 

 

 

일단 어느 업체에 팔것인지 정해야 했기에, 내차팔기로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업체 두곳을 선정했습니다.

 

1. SK엔카

2. 헤이딜러

3. 벤츠 인증중고차 매입 프로그램

 

제 차는 벤츠이기에 이따금씩 아래와 같이 벤츠 중고차 안심매입 프로그램이라는 톡이 옵니다.

 

 

그래서 벤츠 중고차 매입프로그램도 같이 진행을 하였으며, 현대는 현대 인증중고차 등등... 각 차 브랜드별로 인증 중고차가 있으니 동일한 개념으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우선 SK엔카에 차를 등록했습니다.

 

 

1. SK엔카

 

엔카는 2가지 방식으로 차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① 비교견적

② 개인간 직거래

 

 

쉽게말해, 비교견적은 자동차 딜러들에게 입찰경쟁을 시켜 최고가에 입찰한 딜러에게 내차를 매입할 우선권을 주는것이고, 개인간 직거래는 말 그대로 내가 직접 개인간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개인간 거래는 비교견적에 비해 다소 절차가 좀 복잡하고 거래가 용의치 않으므로, 대부분 비교견적으로 차를 많이 등록하기에 저도 비교견적으로 차를 등록했습니다.

 

 

등록한 제 차의 기본 성능은 이렇습니다.

 

차    명 : 벤츠 E200 아방가르드(W213)

색    상 : 옵시디언 블랙

미    션 : 오토(A / T)

연    료 : 휘발유

주행거리 : 24,200Km

최초등록 : 2018.04

형식년도 : 2018 년형

사고이력 : 수리견적비 588만원

구입가격 : 5,000 만원

 

신청 후 "입찰 경쟁을 통해, 최고가를 제시한 딜러의 연락처와 견적금액을 보내드립니다" 라는 카톡이 이렇게 왔습니다.

 

 

"11/15 오전 01:10 분 신청완료"

"11/16 오후 14:04 분 비교완료"

 

일요일 새벽에 신청해서 37시간만인 월요일 오후 14시 정도에 비교견적이 완료되었다는 카톡이 왔습니다.

 

 

[견적가]

1위 4,199 만원

2위 3,859 만원

3위 3,833 만원

 

제 차의 견적가를 무려 4,199 만원에 매긴 1위 박O훈 딜러...

"낙찰받은 딜러는 엔카가 직접 선별한 제휴딜러이며, 곧 고객님께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그런데 하루가 지나도 연락이 오지 않네요? 제가 직접 박O훈 딜러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여보세요~ 제 차 낙찰하신 딜러분 맞으시죠? 전화주신다고 적혀있는데 연락이 없어서요...."

 

화장실에서 똥때리고 있어 좀 있다 연락준다네요...

몇 십분뒤 전화가 와서 "벤츠 차주분 맞으시죠? 제가 차를 잘못봐서 견적가를 잘못 입찰했습니다...."

 

 

 

... 뭐 그래서 어쩌라구? 별 다른 말이 없어 "알겠습니다" 하고 끊었습니다.

 

어쩐지 제 생각보다 너무 많이 나와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아무튼 저는 당연히 1위 딜러가 취소를 하면 2위 딜러에게 자동으로 우선권이 넘어가 저에게 연락이 올 줄 알았습니다.

 

몇 시간이 지나도 또 연락이 없길래 제가 다시 1위 딜러에게 전화했습니다.

 

본인 : 그쪽에서 취소를 해야 2위 딜러에게 전화가 오는거 아닌가요?

딜러 : 네? 취소요? 엔카는 그런게 없습니다. 제가 알기론 다시 비교견적을 신청해야 합니다.

 

 

37시간 기다려서 견적 받았는데 딜러 하나가 견적가를 잘못적어서 다시 신청하고 기다려야 한다니...

갑자기 짜증이 나고 화가 나더군요.

 

딜러 경력사항엔 온갖 좋은 경력은 다 적어놓고 이런 허접한 실수를 하다니... 게다가 잘못했으면 먼저 연락해서 "이렇게 되었다" 라고 설명해주는게 상식아닌가? 전화도 안하고 무슨 배짱이지?

 

제 생각에는 차를 먼저 매입하려고 앞뒤 자세히 살펴 보지도 않고 입찰한것 같단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사람은 실수할수도 있지만 엔카의 시스템도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박O훈 딜러의 말대로라면 이런 실수가 일어나도 결국 다시 그 긴시간을 기다려야 한단 말인데 엔카정도 규모의 업체가 이런 시스템이라니...

 

 

 

 

아무튼, 이 포스팅의 요지는 "내 차를 누가 더 비싸게 쳐줄까?" 였으니 이 일은 논외로 치고, 결국 2위 딜러가 제시한 견적가가 제일 높은 금액이라는 건데....

 

"2위 3,859 만원"

 

음... 일단 제가 예상한 가격보다 마음에 들지는 않네요.

다음은 헤이딜러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2. 헤이딜러

 

엔카와 마찬가지로 견적비교를 신청하고 차량을 등록합니다. 한 가지 다른점은 개인간 거래는 없네요.

 

 

"11/15 오전 12:59 분 신청완료"

"11/18 오후 12:37 분 비교완료"

 

견적비교를 한지 108시간만에 완료가 되었습니다. 견적비교는 108시간동안 진행되었지만, 중간중간 언제라도 마음에 드는 입찰가를 제시한 딜러를 직접 선택하여 거래할 수 있다는 점은 마음에 드네요.

 

그러나 중요한것은 입찰가격!

과연 얼마나 나왔을까요?

 

 

총 입찰딜러 : 10명

1위견적 : 3,866 만원

2위견적 : 3,800 만원

3위견적 : 3,770 만원

 

음.. 엔카보단 7만원 더 높게 나오긴 했지만...

다음은 벤츠 인증중고차 매입입니다.

 

 

 

 

3. 한성자동차 벤츠 인증중고차 매입 프로그램

 

한성자동차는 독일 Mercedes-Benz의 국내 공식 수입 판매 업체로, 중고 벤츠 매입도 겸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오로지 벤츠 차주만 해당되는 부분이오니, 브랜드가 다른 차주분들은 각자의 인증중고차로 문의하시면 될 것 같구요, 저는 한성자동차 인증중고차 홈페이지에서 내차팔기를 신청했습니다.

 

 

접수하는 방식이 타 사이트들보다 좀 답답했습니다. 뭔가 귀찮고 하기 싫어진달까...

정말 정말 귀차니즘을 무릎쓰고 등록을 했지만...

 

연락이 정말 안오더군요.

 

거의 5일정도? 지나서 kcc오토란 곳에서 벤츠 문의하신게 맞냐며 전화가 왔는데, 저는 그런적 없다고 대답을 해버렸습니다. 접수한지 너무 한참이라 그 사실 자체를 까먹고 있었습니다.

 

 

전화 끊고 나중에 생각을 해보니, 아! 그게 그 전화였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 다시 진행해볼까? 라고 잠깐 생각했지만 그냥저냥 좀 괘씸하더라구요. 연락도 너무 늦고 별로 벤츠매입에 대한 열정도 없는? 그런 느낌 이랄까요...

 

내 차를 얼마에 쳐줄지 궁금은 했지만 "벤츠 인증중고차 매입" 은 제꼈습니다.

 

엔카 vs 헤이딜러 vs 인증중고차 가격비교 결과는?

 

우선, 벤츠 인증중고차는 중도에 실험 중단했음으로, 탈락~

 

1. 견적방식

① 엔    카 : 딜러 입찰경쟁

② 헤이딜러 : 딜러 입찰경쟁

 

 

 

2. 매입방식

① 엔    카 : 1순위 딜러가 방문 후 계약 및 입금

② 헤이딜러 : 1순위 딜러가 방문 후 계약 및 입금

 

 

 

3. 가격비교

① 엔    카 : 3,859 만원

② 헤이딜러 : 3,866 만원

 

 

근소한 차이로 헤이딜러의 딜러가 제 차 값을 엔카보다 7만원 더 쳐주었는데요...

저는 이 가격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제 차 시세를 비교해봐도 너무 낮은 가격이었고, 게다가 저 가격들은 실제로 제 차를 보지않고 딜러가 대충 매긴 값이라, 실제 방문 후 차 상태를 고려하여 감가가격을 제외하면 외관상 손상이 좀 있던 제 차는 -100만원 정도 더 떨어질게 뻔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못해도 3,900만원 이상 받고 싶었지만, 딜러가 보는 가격은 달랐나 봅니다.

 

 

 

 

하지만!!! 제가 매우매우 잘한 행동이 하나 있었습니다.

 

헤이딜러는 딜러가 입찰할때마다 입찰가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이 뜨는데요,

입찰가격들이 제 예상과는 달리 찜찜하게 낮더라구요.

 

 

그래서 엔카와 헤이딜러를 동시에 진행하는 와중에 폭풍검색을 해서 하나의 업체를 더 찾아냈습니다.

 

바로 "오토 인사이드"

 

 

최종적으로 저는 오토 인사이드에 제 차를 매각하였고, 앞서 엔카와 헤이딜러의 딜러들이 제시한 금액의 최고가보다 무려 119만원을 더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실제 감가가격까지 따졌다면 무조건 200만원 이상 높게 받은 셈일겁니다.

 

"오토 인사이드 이용후기" 는 제가 따로 포스팅을 적어놓았고, 링크를 걸어 드렸으니 한번 읽어보시구요,

 

최종 비교 가격은 이렇습니다.

 

1위 오토 인사이드 3,985만원

2위 헤이딜러 3,866 만원

3위 엔카 3,859 만원

 

폭풍검색이 만들어낸 극적인 반전이죠?

 

 

이렇게 가격이 차이가 난데에는 다 이유가 있겠죠. 제 생각엔 아마 구조상의 문제였던것 같습니다.

 

헤이딜러와 엔카는 딜러가 매입하는 구조라, 딜러가 더 낮게 매입할수록 딜러의 수수료가 올라가는 반면, 오토 인사이드는 딜러매입이 아니라 여러 자동차상사들에게 경매를 붙여주고, 낙찰시 소액의 수수료만 챙기는 단순 중계사의 역활을 했기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후... 이 포스팅이 작성되기까지의 기간이 거의 2주 정도는 되는것 같네요.

 

블로거의 길은 참..

 

왜 이리 힘이든 것이냐?

왜 이리 힘이든 것인가?

 

 

힘들게 작성한 포스팅이니만큼 소중한 내차를 좋은 가격에 팔고싶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