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지도사와 장례지도사 자격증 알아보기!

Posted by 만웅이 만웅이
정보글/자격증


최근에는 대부분 병원이나 장례식장에서 장례를

치르기 때문에, 상조와 같은 장례 업체에 의뢰하여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분업이 이루어지는 곳에서는 장례 서비스를 제공 받을 때는

장례 상담이나 시신 수습, 염습 등의 과정이 각각 다른

장례지도사에 의해 전문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장례지도사는 장례 절차 상담과 시신의 관리, 의례 지도,

빈소 설치 등 장례와 관련된 전반적인 진행 사항을

관리하는 전문 인력을 말합니다.


장례지도사 자격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만 19세 이상인 자는 모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력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응시 자격에 있어 큰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장례지도사는 유가족과 고인에 대한 예의를 갖춰야 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복장과 단정한 외모는 필수 준비사항입니다.

장례지도사는 고인을 모시는 운구차를 운행해야 하므로, 운전 면허증을 취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지도사, 복잡한 장례 절차를 함께합니다.





장례지도사는 수의와 널, 상복 등을 판매하거나 대여해주며 수시, 염습, 입관, 화장 등의 절차를 진행합니다.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발급받고자 하는 사람은 구비 서류를 준비하여, 본인이 수료한 교육 기관을 관할하고 있는 시?도 지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장례지도사는 시나 도지사에 신고된 교육 기관을 통해, 해당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만 자격이 주어집니다. 

따로 자격시험을 치르는 과정이 없는 이수형 제도이며, 의무 고용 자격증이 아닙니다.


장례지도사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유족을 상대하는 직업으로, 심적으로 힘들어하는 고객을 위로하고 인내심을 갖는 서비스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장례지도사는 장례 행렬의 절차를 점검하고, 성복제와 발인제 등의 제사도 함께 준비합니다.


장례지도사의 경우 시간이 흐르면, 장례식장이나 장례용품 판매 업체, 화한 용품 판매 업체 등을 창업하기도 합니다.


장례지도사, 장례 서비스와 관련된 전문 인력!



의례 지도는 전반적인 장례 의례를 지도하는 것으로, 직무 분담이나 빈소 설치, 조문 예절 안내, 종교별 장례 지도 등을 포함합니다.

장례 절차나 준비 사항에 대한 상담을 마쳤을 때는 장례식장이나 상을 당한 고객의 집을 방문하여 장례 절차를 총괄하여 진행합니다.

염습을 진행할 때는 유족들의 요구에 따라 면도나 화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시신의 얼굴과 머리를 정리하고, 한지로 몸을 감싼 후에 수의를 입혀 입관합니다.





장례지도사로 취직하고자 할 때는 이론만으로 업무 수행을 원활히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규모가 작은 곳에서 장례 관련 업무를

직접 진행하거나 실습 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례지도사는 일반적으로 장의사, 상례사라고 불리며, 상을 당한 유족의 요청에 따라 장례 절차를 주관하는 사람입니다.


장례지도사가 장례 절차를 진행하는 도중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당황하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