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없는 자격증 식물전문가 약용식물관리사의 전망

Posted by 만웅이 만웅이
정보글/자격증

21세기 웰빙시대~ 이제는 약초가 답이다!


오늘은 여러분께 약용식물관리사의 전망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보려고 하는데요, 아마 생소하시리라 생각하는데 꽤나 전망있는 자격증이니 자세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아직도 생생히 기억이 납니다.


제가 고1때 꿈을 적는 란에, "심마니" 라고 적었다가 선생님과 친구들이 아주 이상하게 저를 쳐다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는 내가 뭘 잘못했나? 라고 생각했지만,


세월이 지나보니 왜 그런 눈빛을 보냈는지 이해는 가더군요.


그리고 언젠가 이런 자격증이 나오리라 생각은 했는데 그게 현실이 되었습니다.



정년없는 자격증 약용식물 관리사란?


여러분은 직업이 어떻게 탄생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어떤 소득이 발생되는 하나의 일이 있습니다. 유튜버를 예로 들겠습니다. 처음에는 이들을 보고 할일없이 그냥 동영상이나 올려 용돈버는 사람들이라고 단순히 생각했습니다.


허나, 시간이 지나고 이들은 점점 돈을 엄청나게 벌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이 뛰어들며 어느샌가 이들을 "크리에이티브" 라고 칭하더군요.


제가 이 이야기를 꺼내는것은 눈앞의 현실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아직도 산으로 둘러쌓여 있습니다. 그리고 무수히 많은 약초꾼들이 산을 헤집으며 값 비싼 식용약재들을 채집하고 있습니다.



허나 이들을 전문적인 하나의 직업으로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격증이 없으니까요!


저는 약초꾼에 대해서 말하려는게 아닙니다. 이것을 포함한 모든 식용약재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자격증을 구비한 직업의 미래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는겁니다.


앞으로의 지구환경은 더 나빠질것이 자명하고 사람들은 몸에 좋은것을 찾는 본능이 있죠. 미세먼지가 심해지니 사람들이 성능좋은 마스크를 찾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약용식물관리사란, 직접 약용식물을 재배하거나 연구, 채취, 보관, 관리, 유통업무등을 수행하는 전문가를 말하는 것인데요,


현재 우리나라가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약용식물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나 그것을 관리하는 전문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 전망이 아주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약용식물에 대한 산업활성화를 목적으로 다양한 정책들을 세울것이라 충분히 예측 가능한면이 있으니 미래, 아니 현재의 유망직종으로서도 상당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년없는 자격증 약용식물 관리사로서의 취업 및 창업 전망


약용식물의 수요가 많은만큼 취업에 있어서도 상당히 유리한데요, 한방 병의원과 한약도매상, 전문 약용식물 화훼점, 약초원, 웰빙샵, 체험교실, 전문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으며 취업뿐만 아니라, 프리랜서나 부업, 창업 등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어떤분들은 주말농장을 활용하여 가족의 건강관리 목적으로도 약용식물을 재배하시는 분들도 있고, 더 나아가 약용식물 유통관련사업이나 귀농하여 창업도 할 수 있기에 그 활용범위가 상당히 넓은편입니다.




정년없는 자격증 약용식물 관리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한 분야의 전문가인만큼 우선 "약용식물관리사" 라는 전문적인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취득조건은 18세 이상이면 학력, 경력, 성별에 관계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어지며, 1차시험에서는 약용식물의 종류와 구조, 특징, 재배방법, 병해충방지, 운영방법, 관련법규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고, 2차에서는 약용식물의 감별, 관리, 활용능력 등의 실무평가를 하게 됩니다.


합격조건은 전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인원이 초과된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서 상대평가로 시행될 수도 있습니다.




약용식물관리사 자격증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라이센스플러스 대한민국 자격증정보센터" 에서 자격증의 기출문제와 기출해설특강, 시험일정이나 시험노하우 등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화려한 스펙으로도 취업하기 힘든 시대이지만 약간만 눈을 돌리면 희소성 있고, 정년 걱정없는 전문적인 분야도 있으니 관심을 갖고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