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 머리를 옆으로 기울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Posted by 만웅이 만웅이
커뮤니티/정보글

은근히 궁금한 머리를 옆으로 돌리는 개의 심리


여러분은 당신의 개가 혹은, 길거리를 나다니는 개들이 가끔씩 머리를 옆으로 기울이는 행동을 하는걸 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개들은 대체 왜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일까요?



그들은 단지 당신에게 귀엽게 보이려 노력하는 것일까요?



개들의 이런 행동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혹여 유튜브동영상으로 보고싶으신 분들은 아래 동영상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동영상 →구독클릭←


첫번째 이유, "강조하고 싶을때"


모두 알고 계시다시피 개는 수만년전 늑대의 가축화로부터 시작된 인류의 오랜 친구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는 사람과 나란히 사는 법을 배웠습니다. 더불어 개는 다른 동물들보다 더 많이 사람들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허나, 개는 말을 할 수 없음으로, 인간의 신체 언어를 읽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더욱 발전되어 사람의 말 패턴을 구별 할 수 있고, 사람의 표정까지 인식 할 수 있는 지경이 되었습니다.


즉, 우리 인간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사물을 강조하는 법을 배웠음을 의미합니다! 그리하여 개들은 머리를 옆으로 기울여 그들이 강조하고자 하는것들을 강조합니다.


쉽게 말해 이런 뜻입니다. "나는 주인님이 말하는것을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두번째 이유, "익숙하지 않은 소리를 들었을때"


동물 행동주의자들은 개가 인식하지 못한 단어를 머리를 기울여 기억하려 애쓰는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평소에 간식먹자~ 라고 하며 그릇을 내밀었는데 어느날 맘마먹자~ 라고 그릇을 내밀었을때의 그 당혹감!


이것은 당신의 개가 전에는 듣지못했던 이상한 소리를 듣거나 그들이 익숙하지 않은것을 들었다면 머리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이유, "소리의 방향을 알고자 할 때"


개들의 청력은 인간보다 4배 먼곳의 소리까지 들을 수 있을정도로 뛰어납니다.



이때,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이면 소리의 출처를 보다 더 정확히 찾아 낼 수 있습니다.



네번째 이유, "시야확보를 위해"


이것은 구조적인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개는 인간보다 주둥이가 앞으로 길게 튀어나와 있습니다. 만약 개가 눈밑 아래방향을 보고 싶다면 이 주둥이가 시야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마치 인간이 아래를 볼때 고개를 숙이는 것처럼 개들은 머리를 옆으로 기울여 시야를 확보합니다,


그리고 위와같은 이유로 머리를 기울이면 사람의 얼굴표정을 보다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이유, "건강상의 이유"


인간이나 개들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진정기관" 이 있기 때문입니다.



"진정기관" 은 귀 안쪽에 위치해 있고 평형을 유지할때 반드시 필요한 기관입니다.


개들이 가끔씩 머리를 기울인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만, 자주, 또는 오래 머리를 기울인다면 건강상의 문제일수도 있음으로, 병원에 데려가는것을 추천합니다.


결론


개들이 머리를 기울이는것은 대게 익숙하지 않은 소리를 들었을때 하는 행동으로 딱히 걱정하지 않아도 되나, 너무 자주~ 오래~ 머리를 기울인다면 건강상의 문제일 수 있음으로 병원에 데려가시길 권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