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유틸/인터넷

유튜브 채널판매 및 구매방법 - 소유권 이전하기

by 만웅이의 꿀정보 2021. 4. 15.
반응형
유튜브채널 양도 양수 가능합니다.

 

열심히 유튜브채널을 키우다가 어떠한 이유로인해 내 채널을 팔고 싶을때가 문득옵니다.

반면, 유튜브로 돈을 벌고싶은 분들은 좀 더 빠른 성장을 위해, 새로 시작하기보다는 구독자가 확보된 채널을 구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구독자 5만명의 "만웅이의 꿀정보" 라는 채널이 있고, 사업적인 목적으로 인해 부채널을 키워보고 싶어서 140만원에, 수익창출이 되어있지 않은 구독자 17,000명 채널을 구매하였습니다.


반응형

(본 계정 : 만웅이의 꿀 정보)

(140만원으로 구매한 유튜브채널)


그런데 나홀로 2개의 채널을 운영한다는것이 정말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본 계정에만 집중하기로 하고 140만원 주고 구매한 채널을 다시 팔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실제로 채널을 판매한 방법을 여러분께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유튜브채널 어디에서 판매할 수 있나요?

 

사실 유튜브채널을 판매하려고 마음먹었다고 해도 어디에서 팔아야할지 막막하실 겁니다.

제가 채널을 사고 팔면서 "유튜브 채널판매 중개사이트 만들면 돈 좀 벌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현재까지는 딱히 내세울만한 대표적인 사이트는 없고, 그냥 네이버카페나 번개장터 등의 어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카페]

1. 중고나라 : https://cafe.naver.com/joonggonara


글 검색에서 "제목만" 으로 설정한 뒤 "유튜브채널" 이라고 검색하시면 관련글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2. 유튜브채널 직거래 카페 : https://cafe.naver.com/coodos12


중고나라만큼 회원수가 별로 없어 활발하지는 않지만 어쨋든, 채널판매 및 구매용으로 개설된 카페입니다.


[중고 어플]

3. 번개장터 : https://m.bunjang.co.kr/


회원수가 많은 중고거래사이트죠. "유튜브채널" 로 검색하시면 채널 판매자들의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헬로마켓 : https://www.hellomarket.com/


번개장터와 마찬가지로 "유튜브채널"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유튜브채널 구매 및 판매 등록방법



위에 언급된 사이트를 참조하여 유튜브 채널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판매방법만 알고있다면 자연스레 구매방법도 알 수 있으니, 유튜브채널 판매방법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매물 등록하기도 간단하고, 회원수도 확보된 "번개장터" 를 이용하여 제 채널을 판매하였습니다.


수익창출 안 된 채널을 140만원 주고 샀는데, 50만원에 올렸더니 1시간만에 팔렸습니다.

그것도 5만원 깍아서 45만원에 판매하였습니다.


두분이 메시지 주셨는데 먼저 메시지 온 분에게 팔았습니다.

구독자 17,000명 채널이 45만원이면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비록 수익창출이 안되어있지만, 수익창출 조건 두가지 중 두번째만 충족하면 되기때문에 금방 수익창출이 가능하죠.

①구독자 1000명
②시청시간 4000시간

올릴때 문구는 이렇게 올렸습니다.

 

유튜브 구독자 17000명 채널 판매합니다.

1년전에 요리채널 170만원 주고 산건데 제가 본 유튜브채널에만 집중하다 보니까 사용할일이 없어졌네요.

소유권 이전으로 드릴거구요, 현재 수익창출이 안되어 있는 채널이라 싸게 내놓습니다.

문의 주실분들은 카톡 **** 이나 번개장터 메시지로 문의주세요.

직접 입금이나 번개페이로 결제하시면 바로 소유권 이전해 드립니다.

소유권 이전은 24시간이 걸립니다.

50만원도 저렴하지만 네고도 일단은 가능합니다.

올리면 문의가 많이 올라올 것 같으니 빨리 구입하시는분이 이득일겁니다.



※ 위 문구들 필요하시면 복사하셔서 판매하실 때 참조해서 쓰시면 되구요, 번개장터에 유튜브채널 판매자들이 쓴 글 참조해서 올리시면 됩니다.


유튜브채널 거래절차




유튜브채널을 사거나 팔고자 한다면 기본적으로, 거래절차와 채널 소유권이전 방법에 대해서 알고계셔야 합니다.

그래야 양수하시는 분들은 사기맞을 확률이 줄어들고, 양도하시는 분들은 손쉽게 거래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처음 거래하시는 분들에겐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유튜브채널 판매라는 것은 유튜브(구글)계정을 넘기는것이 아니라, 채널자체의 소유권을 이전하는것을 말합니다.

유튜브는 구글계정으로 개인계정채널 1개(메인채널), 브랜드채널(부채널)은 200개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관련포스팅 : 유튜브채널 몇개까지 개설 가능한가요?


소유권을 이전하여 채널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으며, 이 기간이 7일정도 걸립니다.


최종적으로 구매자를 채널의 "주 소유권자" 로 만들어야 이전이 완료됩니다.

그러기 위해선 먼저 구매자를 채널의 "소유권자" 로 등록시켜야 하며, 채널의 관리자(소유권자)로 등록된지 7일이 지나야 비로소 구매자를 "주 소유권자" 로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24시간 이었는데, 최근 유튜브에서 7일로 변경했더군요.

아무튼, 채널소유권 이전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채널 소유자변경시 확인해야 될 사항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유튜브는 "본 계정채널" 과 "브랜드채널" 이 있습니다.

처음 만들어진 채널이 "본 계정채널" 이고, 2번째부터는 브랜드 채널로 개설이 됩니다.

 

 

 


쉽게말해, 지금 유튜브채널이 하나밖에 없다면 그것은 "본 계정채널" 로, 소유권을 이전할수가 없습니다.

소유권을 이전하고 싶다면, "본 계정채널" 을 "부 채널(브랜드 채널)" 로 넘겨야 합니다.

브랜드채널 만들기 및 이전하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관련포스팅 : 유튜브 브랜드계정(부채널) 만들기 및 이전하기


위에서 말한것은 본계정 채널을 판매할때 필요한 방법들이고, 브랜드채널을 판매할거라면 위의 절차없이 바로 소유권이전만 하시면 됩니다.

 

유튜브채널 소유권 이전방법




[소유권 이전하기 요약]


1. 설정 [톱니바퀴] 버튼

2. 채널관리자 - 관리자추가 또는 삭제

3. 권한관리 - 본인인증

4. 오른쪽 상단 사용자초대 - 상대방 이메일 적고 하단 소유자로 변경

5. 이메일 초대수락

6. 7일뒤에 주소유자로 변경하기


1. 설정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채널관리자 - 관리자 추가 또는 삭제를 클릭합니다.


3. 권한관리 클릭 후 본인인증


4. 우측 상단 사용자초대 아이콘 클릭


5. 하단 "소유자" 로 변경 후, 소유권 이전할 구매자의 이메일(구글계정 이메일)을 입력 후 "초대"


6. 구매자가 초대 이메일을 클릭해야 그때부터 소유권자로 인정이 됨.


현재는 구매자가 소유자(관리자)로 등록되어 있는 상태이며, 최종적으로 주소유권자가 되어야 채널소유권 이전이 완벽하게 됩니다.

주소유권자가 되면 소유권자 및 관리자로 등록되어 있는 계정을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관리자로 지정된 후 7일이 지나야 "주 소유권자" 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채널 구매 및 판매 요약정리




거래구매 및 판매방법 최종적으로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판매사이트에 매물을 등록한다.

2. 판매자는 소유권을 이전한다.

3. 주 소유권 이전기간이 8일째에 가능함으로, 판매자는 우선 소유권이전 해놓고, 6일째에 구매자보고 결제하라고 말한다.

4. 판매자는 8일차에 구매자 권한을 주소유권자로 변경 등록한다.

5. 구매자는 주소유권자가 되면, 판매자의 권한을 삭제한다.

6. 최종적으로 소유권 이전이 완료된다.


[거래팁]


사실 소유권이전은 별게 아닙니다.

중요한것은 거금이 오갈수도 있는 채널판매를 어떻게 안전하게 진행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구매자가 먼저 양보해야 합니다.

소유권이전에 먼저 결제를 하느냐, 소유권이후에 결제를 하느냐 인데, 일반적으로는 무언가를 구매할때 구매자가 먼저 돈을 지불하죠.

일단, 판매자 입장에서는 계좌이체를 통하여 입금받는것이 제일 좋긴하지만,

구매자가 안전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번개장터의 번개페이같은 사이트내 결제방식으로 진행하는것이 안전합니다.

 

 

 


결제를해도 결제대금이 판매자에게 바로 넘어가지 않고 중개사이트 내에 머물기 때문이죠.

보통 결제 후 7일이 지나면 자동 구매확정 되어 판매자에게 대금이 넘어갑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구매자가 번개페이로 먼저 결제를 하였고, 제가 24시간 이후 소유권이 넘어간다고 설명하였는데, 뒤늦게 7일뒤에 이전된다는 것을 알았고, 일단은 구매자의 결제가 자동확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소유권을 완벽하게 넘겨주게 되었습니다. 

만약 이 방법이 싫으시다면 직접 만나서 거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구매자와 합의 후 소유권이전을 한 뒤, 8일차에 만나서 그 자리에서 주소유권자로 변경해주고,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돈을 받으면 됩니다.

사실 이 방법이 제일 안전하긴 합니다.

오늘은 유튜브 채널판매 및 구매방법, 그리고 소유권 이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관련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