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기름의 종류와 효과 총정리 - 맙소사 이런 효능들이!

Posted by 만웅이 만웅이
건강정보/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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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성 기름때문에 건강해칠까봐 너무 무서워요 ㅠㅠ

 

꼬기를 좋아하는 우리 한국사람들...
먹을땐 좋지만 먹고나서 하얗게 굳은 기름을 보고 있노라면 걱정이...

 

저 기름때문에 혈관이 막히지 않을까? 살이 더 찌지않을까?

많은 분들의 이런저런 걱정때문에 웰빙바람을 타고 식물성기름의 관심도가 높아졌고, 그에 따른 식물성기름의 종류도 수십, 수백가지로 늘어났으며,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식물성기름의 종류와 효과를 소개해드리기 앞서,

아직도 동물성기름과 식물성기름의 차이를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 잠깐만! 짚고 넘어갈게요~

 

■ 동물성기름과 식물성기름의 차이가 뭐에요?

 

간단히 말하자면, 불포화지방산이 얼마나 많이 포함되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입니다.



■ 불포화지방산이 무엇이냐?

불포화지방은 식물성 기름에 잔뜩 들어있고, 상온에서도 굳지않아, 체내에서 액체상태를 유지하고 혈관내 포화지방산까지 없애줍니다. 이것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며, 혈관 관련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콜레스테롤이란?

혈액 내에서 순환하고 있는 지방 유사 물질인데요, 요게 혈관에 쌓여 막히면 꽥~


그래서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많이 먹으란 이유가 이것입니다.

이외에도 식물성 기름에는, 노화 예방에 탁월한 성분도 풍부하여 피부와 머리카락에 윤기를 더해줍니다.

단, 요리할때 식물성기름을 연기가 날 정도로 가열하지는 마세요.
오랫동안 가열시켰을 경우, 각종질환을 야기시키는 독성물질이 생성된다는 연구도 나와 있으니까요!

피부에 양보하지 말고 걍 생으로 마시는게 일단 제일 좋습니다. ^^

 

■ 식물성기름의 종류와 효과 총정리

 

■ 올리브유

그리스 장수마을로 알려진 "이카리아" 의 대표식품인 올리브오일에는요, 오메가-9 지방산으로 분류되는 불포화지방산 "올레인산" 70~80%나 들어있습니다.

올리브오일은 혈액 정화에 효과적이고, 근육을 만들고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 E" 와 "프로비타민 A" 가 많지만, 발연점이 180℃로 낮아 튀김이나 부침할 때 쉽게 탈수있으니,  그냥 가열하지말고 샐러드 드레싱이나, 소스, 비빔밥 등에 넣어 생으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샐러드에 먹을때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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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침이나 튀김용 : 퓨어 올리브 오일이 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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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걸무 씨앗기름

게걸무... 생소한 이름이죠? 우리가 먹는 "무" 의 한 종류입니다.

경기도 여주와 이천등지에서만 나오는 토종무로, 게걸스럽게 먹을만큼 맛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항암효과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 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일반 무에 비해, 15배 많은 티아민(비타민B1), 칼슘 3배, 마그네슘 2배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몸이 차갑고 기운이 없다거나,
기침과 가래를 달고 산다거나,
기관지 천식 및 만성 폐질환으로 고생한다거나,
속이 불편하고 소화가 안되는 분들에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무 자체나 시래기로 섭취해도 좋지만, 기름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 게걸무 씨앗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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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잣기름

가평하면 생각나는 잣!

잣 먹어본 사람은 압니다. 크기는 작지만 한알한알 씹어먹으면 고소하고, 단맛도 나고 참 맛납니다.

잣은 우리나라가 원산지이며, 성질이 따뜻하여, 오장을 편하게 하고 자양강장에 효과가 있고, 피부를 윤택하게 하며, 노화를 방지하며, 두통과 변비, 마른기침에 좋다고 합니다.

(자양강장 : 몸에 영양을 붙게하여 영양불량이나 쇠약을 다스리고, 특히 장의 기운을 돋우며 튼튼히 함.)

좋은 잣기름은, 옅은 노란색을 띠며, 침전물이 생기지 않고, 부패한 기름냄새가 나지않는 맑은것이 좋구요,
구이나 볶음, 샐러드드레싱 용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 잣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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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기름

비빔밥에 빠질 수 없는 참기름!

향이 고소한 참기름은 한국인이 참 좋아하는 식물성기름중 하나로,

항산화 물질인 "세사몰" 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분이 쉽게 변질되지 않고,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 과 "오메가6 지방산" 이 풍부해 동맥경화 원인인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생성을 방지해줍니다.

참기름의 발연점은 170℃로 낮아, 가열하면 쓴맛이 나니 튀김에 사용하지 말고, 조리된 음식에 마지막으로 넣어주면 향도좋고 맛도좋고 유후~

공기와 만나면 산성이 되고, 맛과 색이 변함으로, 한달이상 개봉한채로 두지 말아야 하고, 기름병에 소금을 조금 넣어 보관하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는 꿀팁!

 

■ 참기름

 

향유상회 진한 참바른 참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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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면실유(목화씨 오일)

면실유는 목화씨 오일이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목화씨에서 짜낸 식물성기름입니다.

텍사스 의료센터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서는, 면실유에 "비타민 E" 가 풍부하고, 자연적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어 심장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전립선암 치료효과를 높이고, 뇌종양 치료를 돕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 이래저래 효능이 뛰어납니다.

면실유는 값도싸고, 산화 안정성이 뛰어나 마가린, 샐러드유, 참치캔에 많이 쓰이며, 발연점은 216℃로 콩기름과 비슷해 튀김요리에도 적합하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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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면실유가 수분증발 차단효능으로 보습에 좋고, 피지 과잉생성 억제, 피부 트러블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하여, 면실유로 만든 비누, 피부 클렌징 제품, 아이 메이크업 등 여러 미용제품에 많이 쓰인다고 하니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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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코넛오일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코코넛오일 입니다.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칼로리를 많이 소비시켜주는 중성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고,

"비타민 E"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보습에 좋고, 코코넛오일로 만든 화장품은 모든 피부유형에 사용할 수 있을정도로 부작용이 적고, 여드름성 피부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콜라겐 생산을 활발하게 촉진시켜 피부의 탄력성을 키워준다고 하네요.

1. 체중감량 다이어트효과
2. 탈모 및 두피건강
3. 피부건강
4. 장기 건강과, 냄새제거 및 상처치료
5. 입 냄새 감소

코코넛오일 다이어트방법은 일반 숟가락으로 하루에 2번, 공복상태에서 섭취하면 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이 좋다고 너무 많이 먹지마세요. 하루 딱 2숟가락만 드세요.

코코넛 오일은 발연점이 177℃로 낮기 때문에, 열을 가하는 요리에 사용하지 마시고, 굳어진 오일을 녹이기 위해 전자레인지 절대 이용하지 마세요~

 

■ 코코넛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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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도씨유

포도씨유는 식품의약 안전처장이 고시한 건강식품으로 분류될정도로, 좋은 식물성기름입니다.

"비타민 E" 와 리놀레산이 풍부하며,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포도씨유는 향이 은은하고, 물처럼 묽으며, 담백한 맛이 특징이라 음식 고유의 맛과 향을 잘 살려준다고 합니다. 특히, 샐러드 소스로 많이 사용됩니다.

포도씨유 발연점은 250℃로, 볶음과 튀김 등 고열조리에 적합하다고 하네요.


■ 포도씨유

 

올리타리아 포도씨유 1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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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보카도오일

아보카도 오일의 탄생은 우습게도, 과일로서 상품가치가 떨어지는 아보카도를 처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그 효능이 알려져, 세계 각지에서 기름용 아보카도를 따로 재배한다고 하네요.

아보카도 오일을 아침공복에 한 스푼씩 먹으면, 혈액을 맑게 한다거나 배변활동을 돕는것으로 알려졌으며,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모발건강과 비듬제거에 효과가 있고, 항산화 효능, 면역력 증강, 당뇨병과 눈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매우 높고, 발연점이 271℃로 높아, 고온요리에 쓸모가 많지만, 가격도 다른 식물성기름에 비해 조금 높고, 그닥 좋지않은 맛과 향이남으로, 그냥 생으로 드셔요 ^^

다른 식물성오일에 비해 산화가 잘되는 편임으로,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상온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 아보카도오일

 

산루카스 엑스트라버진 아보카도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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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콩기름(대두유)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대중화된 식물성기름으로, 불포화 지방이 85% 이상 함유되어 있어, 혈관건강에 좋은 기름으로 꼽힙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식용유이지만, 일부 어메리칸들은 독특한 냄새가 난다고하여 기피하기도...

발연점이 240℃로 높은편이라, 튀김이나 부침 등 고열요리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맛이 고소하고 담백하여 인기가 높은 식물성기름 입니다.


■ 콩기름(대두유)

 

백설 콩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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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씨유

등푸른 생선보다 7배 많은 "오메가 3" 지방이 함유되어 있으며,

특이하게도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 3" 와는 성질이 다른 "알파 리놀렌산(ALA)" 으로 체내에 들어가 EPA, DHA로 바뀌는데 쉽게 말해, 체내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장병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호르몬과 관련된 여러증상을 완화해주는 항산화물질 "리그난" 이 들어있어, 갱년기장애로 고생하는 중년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하네요.

서양에선 아마씨유를 최고의 식물기름으로 우대하며, 독일과 일부 유럽국가에서는 씨앗자체를 의사가 약으로 처방할 정도로, 그 효능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아마씨유 발연점은 107℃ 로 낮기때문에, 고열요리에는 적당하지 않으며, 가열시 영양소가 많이 파괴됨으로, 음식을 조리한 다음에 아마씨유를 넣어드시는걸 추천합니다.


■ 아마씨유

 

아마플랙스 프리미엄 아마씨오일 (냉압착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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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두유(호두기름)

호두가 좋은건 모두 다 아시죠?
뇌처럼 생겨서 진짜 뇌에 좋습니다. ㅋㅋ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B군, 비타민A, 비타민E, 인, 칼륨, 철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로, 피부노화를 막고 뇌기능을 활성화시키며, 특히 성장기 어린아이에게 좋으며!! 노인분들에겐 치매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호두유에는 "리놀레산" 과 "리놀렌산" 이 풍부해 혈액순환이 잘되고, 항산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호두기름은 호두향이 그렇게 느껴지진 않지만, 은은하게 고소한 향기가 납니다.
가열요리 용도로는 좀 그렇고, 풍미와 건강을 위해 곁들이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 호두유(호두기름)

 

대양영농조합 3회법제 영동 호두기름 375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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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기름

아마씨유와 더불어 들기름은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식물성기름입니다.

들기름은 들깨를 짜서 얻는 기름으로, 항산화, 항염증, 항암작용에 도움을 주며, 암발생률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갓 짜낸 신선한 생기름의 효능이 가장 좋으며,
발연점은 160℃로 열에 강한편이니, 가열 요리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금속용기와 빛에 산패되기 쉬우므로, 시원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 들기름

 

50년전통대현상회 저온압착 들기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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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화씨유

몸에좋은 대표적인 식물성기름으로, 치매, 뇌졸중 예방, 고혈압 예방, 피 해독에 좋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도와 항염과 해독작용으로 그 옛날, 마마로 불리었던 가장 무서운 전염병 "천연두" 치료에도 쓰일만큼, 각종 염증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홍화씨유의 발연점은 107℃로 낮기때문에, 가열요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홍화씨유

 

바른약초 홍화씨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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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쌀눈유(현미유, 미강유)

항산화 작용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감마오리자놀, 비타민 E 가 다른 식물성기름들에 비해 함량이 높으며, 몸에좋은 필수아미노산과 필수지방산 등의 영양성분이 다량 들어있습니다.

쌀눈과 쌀겨에서 추출한 기름이라 특히 한식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발연점은 240~270℃로 높은 편이라, 기름에서 오래튀겨야 하는 치킨요리, 전, 부침 요리에 적합합니다.
부드럽고 감칠맛이 나는것이 특징입니다.

여러가지 비타민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 쌀눈유(현미유, 미강유)

 

리지 100% PURE 현미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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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바라기씨유

세계에서 4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식물성기름으로, 특히 빵을 즐겨먹는 유럽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해바라기씨에서 추출하여 연하고 깨끗한 맛이 특징이며, 모든 식물성기름 가운데 비타민 E가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발연점이 낮기때문에, 빵을 구울때나 샐러드 드레싱에 많이 사용됩니다.

과다 섭취시 몸에좋은 콜레스테롤인 HDL까지 낮춘다고 하니 요건 주의!


■ 해바라기씨유

 

올리타리아 해바라기씨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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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물성기름 보관방법

 

식물성 기름은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기때문에, 산패가 빨리 일어납니다.

빛과 열은 산패를 촉진시킴으로,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고,
기름에 물이나 음식 찌꺼기 등 불순물이 들어있으면 마찬가지로 산패가 빨리 진행되니 주의하세요!

산패된 기름의 특징은, 불쾌한 냄새가 나고, 점도가 증가되어 끈적끈적하게 되고, 낮은 온도에서도 연기가 납니다.

산패된 기름은 버리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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